[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방법 확정 한달 앞] 
내달 공청회 후 평가방안 확정, 평가대상은 12월에 결정날 듯
‘학생지원’ 항목 포함에 쏠린눈, 국립-사립 차별화·권역 문제도

내달 말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방안이 확정된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내달 중 평가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내달 말 평가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평가대상은 오는 12월에 확정한다.

지난 22일 대학구조개혁평가 2차 의견수렴에서 교육부는 1차 의견수렴 지표에 대한 수정 방침을 밝히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법인 책무성 지표 만점 기준 완화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대학 자율성 존중·삭제 검토 △수업관리 적정성·운영성과 배점 상향 검토 △학생지원 정부재정지원사업 프로그램 포함 등이다.

이 중 지역대학들의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은 학생지원 항목이다.

학생 지원 항목의 프로그램 개발 실적 평가시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전담 조직인 사업단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당초 제외하기로 했지만 포함하기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한 대학들이 기본적으로 같은 정부 평가에서 노력을 인정받았다는 의견이 1차 수렴 당시 반영됐다고 보여진다.

대전대 평가팀 관계자는 “이번 2차 의견수렴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부분은 학생지원 정부재정지원사업 프로그램 실적이 포함된 것”이라며 “10월 확정 평가시안을 봐야 알겠지만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해야 하는 대학의 현실을 반영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전달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날 대학들은 국립대와 사립대, 규모별로 평가그룹을 나누고 결과 활용에도 달리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수도권을 서울과 경인으로 분리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찬반이 뚜렷하게 나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일반대학과 달리 권역이 확정되지 않았던 전문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LINC+) 권역 구분을 준용해 수도권, 강원·충청, 대구·경북, 호남·제주, 부·울·경남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뉠 전망이다.

교육부는 자율개선대학을 권역별 균형을 고려한다는 원칙은 고수하고 우수대학이 많은 권역은 어떻게 고려할 것인지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27일 서울에서 권역별 의견수렴을 진행한 뒤 이어지는 10월 공청회에서는 교육부가 발표 예정인 일반재정 위주의 재정지원사업 개편방향을 포함해 최종 수렴 사항을 밝히기로 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