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ICBM급 미사일 발사 사실상 대화제안 거부하자
문재인 대통령 대북정책 한목소리 비판

야3당은 31일 대화와 제재 병행을 기조로 삼았던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접근을 비판하면서 근본적인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북한이 지난 28일 '화성-14형' 미사일 2차 시험발사로 정부의 대화제안을 사실상 거부하자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뿐 아니라 국민의당까지도 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를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대북정책에서 지금까지 오락가락 갈지(之)자 행보를 보여 왔다"며 "가령 지난 4일 '화성-14'가 처음 발사됐을 때는 강력 대응하겠다고 해놓고 이틀 후에는 베를린 구상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또 사드 배치와 관련해 "당연히 일찌감치 논란을 끝내고 배치했어야 했는데 시간을 끌다가 이제야 '임시'라는 이름으로 배치하겠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사드와 관련해 미국에 대해선 '사드 번복에 대한 의구심을 버려도 좋다'며 배치 의지를 천명하면서 중국에는 철회 가능성을 시사하며 이중적 시그널을 보냈다"고 지적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후보 때 사드 문제를 해결할 복안이 있다며 호언장담했지만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커녕 한·중 정상회담 일정도 못 잡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통일 대박'이라고 한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협공했다.

바른정당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전면 수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혜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도발이 데드라인을 넘어섰다"며 "문재인 정부의 안보 무능으로 국민 불안도 데드라인을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대화로 핵 문제를 푸는 게 허상임을 깨달아야 한다. 베를린 선언을 버려야한다"고 촉구한 뒤 ‘사드 관련 여야 영수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진작 배치됐어야 할 6개 발사대가 이제라도 배치된 것은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하지만 많이 당혹스럽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금까지 사드에 대해 오락가락, 갈팡질팡했던 과정을 살펴보면 설명하기 민망스럽게 됐다"라고 꼬집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