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터 차별 철폐해나가야” 교육청, 급식대란 대비 분주

충북·충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6일 각 도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 10명 중 4명은 비정규직”이라며 학교부터 비정규직을 철폐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9~30일 전국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김성영 충북 비정규직연대 집행위원장은 "쟁의행위 찬판투표에서 투표자의 87%가 투쟁에 찬성했다"고 밝혔고,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세종지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충남세종지부 등으로 구성된 충남학비도 "67.4%가 투표에 참석, 90%의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투쟁의지를 밝혔다.

비정규직연대는 "전국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은 70여만명 중 35만명이 학교비정규직"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하고 곳곳에서 대책 마련에 힘쓰는 만큼 도교육청도 무기계약직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학교 무기계약직은 무기한 비정규직일 뿐"이라며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60%수준에 불과한 임금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충남지역 학교 무기계약직 및 기간제 근로자는 4500명이며, 이 중 2000여명이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이 총파업에 참여하면 우선 학교 급식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노조원 가운데 조리사와 조리원 등 급식 관계자가 상당수를 차지한다는 점에서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급식실 정상 운영이 어려운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열어 학생들이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하거나 빵·우유 등으로 대체할 것을 일선 학교에 지시했다. 급식 종사원 일부만 파업에 참가하면 반찬 가지 수를 줄여 급식토록 했다.

김명석·임용우 기자hikms1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