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안전센터 환경 열악해
인력 보유기준 절반에도 못미쳐
공무원 1명 담당 도민수 1323명
과도한 업무량 따른 보상도 없어

“아직도 도내에 나홀로 근무족이 있다고 하네요.”

충북도소방본부 소속 A 씨는 나지막히 말했다. 이어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구급 차량에는 적어도 3~4명의 인원이 탑승해 운영돼야 하는데 몇몇 안전센터에서는 운전자 혼자 구급 차량을 몰고 현장을 가는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도내 소방공무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가장 먼저 지적되는 문제는 소방 인력 부족이다. 부족한 소방인력은 곧 소방관들이 장시간 노동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근무 환경으로 이어진다.

8일 도소방본부 ‘시·도 분야별 현장활동인원’에 따르면 도내 화재, 구급 활동을 하는 일선 소방관은 1198명으로 소방인력 보유기준 2463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게다가 도 소방공무원이 1명이 담당하는 도민 수는 1323명으로 미국 (1075명), 일본 (820명)에 비해 터무니없이 많다.

한 소방관계자는 “펌프차, 고가사다리차, 굴절차, 구급차 등의 장비를 갖고 있어도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소방 인력이 부족하다”며 “운영되지 못해 서내 한 쪽에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차량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도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소방관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시달리지만 보상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부산과 대구, 광주, 충남, 전북, 전남, 경북, 제주 등 8개 시·도는 미지급 초과근무수당 전액을 지급한 상태다. 충북은 현재 초과근무수당 지급대상자가 1143명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지급된 초과근무수당은 231명에게 70억원 뿐이며, 아직 912명의 초과근무수당 130억원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2009년 시작된 미지급 초과 근무수당의 민사소송은 현재까지 9년째 지루하고 긴 법정 싸움을 이어오고 있다.

예산에 맞추는 소방 장비의 질도 문제다. 한 소방관계자는 “개인에게 지급되는 안전 장비들이 정해진 예산에 맞추다보니 방화복과 방화장갑 등의 질이 떨어지는 게 많다”고 토로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내 소방인력 1만 9000명 확충과 소방공무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약속해 실현여부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진재석 기자 lu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