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대선공약 점검
⑧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대전시 농림부에 이전 건의
주차난·교육환경 개선 기대
市 “경기침체 우려 최소화”

슬라이드뉴스1-화상경마.jpg
▲ 사진 = 충청투데이 DB
대전 서구 월평동 화상경마장(대전장외발매소)을 외곽으로 이전하는 문제가 대선공약에 담기면서 추진력을 확보해 청신호가 켜졌다.

주민들의 도박에 대한 경각심과 거부감에 따른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행 이후 주변 상권의 극심한 침체를 대비한 건물 활용 방안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1999년 개장한 월평동 화상경마장은 2009년 전체 건물을 매입하면서 한국마사회 빌딩 내에서 운영되고 있다.

매주 3일(금·토·일요일) 개장하는데 지난해 기준 33만 2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2198명의 입장객을 기록해 1년 매출액만 2712억원(하루 평균 17억 9000만원)에 달한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화상경마장 입장객으로 인해 주차난을 비롯해 주거환경 및 교육환경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며 꾸준히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또 ‘사행산업체’가 도심 내에 위치하고 있어 도박중독자를 양산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높이고 있다. 하지만 화상경마장을 이전하기에는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어 주민 반발에도 운영은 계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지방자치단체가 화상경마장 이전과 관련해 아무런 권한이 없기 때문에 민원이 아무리 발생한다 해도 해결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화상경마장 이전 승인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이다.

또 모든 주민이 이전을 찬성하는 게 아니라 반대 목소리도 있어 갈등이 상존하고 있다.

인근 일부 상인들을 중심으로 화상경마장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부분도 크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시는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화상경마장을 도시 외곽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한 상태다. 대선공약에도 반영이 됐고 국정과제에도 우선순위에 오르게 되면 농림축산식품부도 이전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전에 따른 인근지역 경기침체 등 문제는 시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시 관계자는 “화상경마장 이전과 관련 농림축산식품부와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해 진행해 나가고 있다”며 “이전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