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특별법 추인 한나라 내부갈등 증폭

▲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김덕룡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여야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합의에 따른 후속대책 등을 논의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 추인 이후, 한나라당 당내 반발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당 지도부는 그러나 "결과에 대한 번복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당내 갈등의 봉합 여부는 다소 불투명한 상태다.

김용갑 의원은 25일 기자들에 배포한 칼럼을 통해 "기러기 수도를 만들어서 주도세력 교체가 사실상 종결되었다"면서 "기러기 수도를 만드는 일에 정치권이 눈앞의 이익만 좇으며 야합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급기야 야당인 한나라당마저도 노 대통령이 접수하고 말았다"면서 "우리 사회의 보수세력을 완전히 죽이려 하는 노 정권의 뜻대로 한나라당은 이미 보수정당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공천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상수 의원은 성명서에서 "특별법안에 한나라당이 동의함으로써 법치주의의 최후 보루인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무시하는 동조자가 됐다"면서 "국민들과 함께 위헌적, 반국민적, 반역사적인 후속대책 특별법 철회 투쟁에 앞장서기 위해 위원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120명의 소속 의원 중 46명의 찬성만으로 특별법 통과를 밀어붙인 원내외 지도부도 국민과 역사 앞에 책임지고 총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반대 농성 중인 박계동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28일 수도이전 반대에 서명한 의원들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 것이며, 이를 통해 내달 2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재투표 강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당내 반발에도 불구, 당 지도부는 재투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차 천명했다.

김덕룡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주요 당직자회의에 참석, "합의안에 반발하는 의원들이 의총 소집을 원한다면 열겠다"면서 "하지만 재투표 요구에 대해서는 의원 120명 중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갈 수는 없다고 본다"고 '재투표 불가 입장'을 표명했다.

남경필 수석부대표는 "지금은 충남 공주·연기 지역의 실질적인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할 때"라면서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수도권의 과도한 규제를 어떻게 합리적으로 풀 것인지 등에 대한 논의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