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거리 요금·시간 최소화 여론

호남고속철 분기역 선정 문제를 놓고 충청권 3개 시·도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호남고속철의 최대 수혜자인 호남지역 주민들은 '천안 분기역 관철'을 위해 여론을 결집하고 있다.

전남·북을 비롯 각 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는 천안 분기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네티즌의 글이 잇따르고 있고, 일부 주민들은 최근 대전발전연구원이 ㈜리서치월드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호남권 주민의 57.0%가 대전 분기역을 선호하고, 충남 천안은 39.1%, 충북 오송은 4.0%의 지지를 얻었다는 결과에 대해 조사의 객관성·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광주시당은 지역에 유리한 분기역 확정을 위해 호남권 지자체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고, 시민사회단체들도 건교부가 최종 분기역을 확정 발표키로 한 3~4월까지 천안 분기역 관철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를 다지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는 지난 11일 전주·익산·정읍·목포상공회의소와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천안을 분기역으로 하는 최단 노선 결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호남고속철의 노선 선정과 건설 시기를 미룰수록 지역간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호남지역 경제 발전에 장애가 될 것"이라며 "시간과 요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천안을 중부 분기역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선 지난 4일 광주시 구청장협의회도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은 직선화와 최단거리가 생명인 고속철도 건설 취지에 맞게 충남 천안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천안을 분기역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직선화 노선의 최적안일 뿐 아니라 대전~천안 구간의 철도 체증을 덜어 물동량 부담을 덜어 주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경부고속철에 비해 10여년이나 늦게 추진된 호남고속철에는 호남지역민의 의사가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