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산하… 국민 안전 위해 설립, 매년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 개최
원자력·방사선 규제정보 투명 공개, 정보공개센터서 질의·의견 접수도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경.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제공
“국민 여러분과 원자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려 만든 자리입니다. 원자력 안전과 관련된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위원장은 지난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는 원안위와 규제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하 KINS)이 산·학·연·관 관계자와 원전 지역민을 초청해 원자력과 방사선 안전규제에 대해 소개하고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국민과 소통하며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는 매년 2000여명이 넘게 참석하는 원자력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치러지는 회의다. 과거 전문가만을 중심으로 규제기술과 연구성과에 대한 정보 교류의 장이었던 회의가 이제는 원전지역의 자치단체, 민간환경감시기구, 시민사회단체, 주민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소통의 장으로 변모했다.

특히 올해 회의는 원전 지역 자치단체인 기장군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기장군청 관계자는 원자력 안전 정보공개 현황과 발전방향 발표와 함께 정부와 자치단체 간 소통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같이 각각의 원전 지역 안전 관리 현황과 토론의 장이 마련된 것은 규제기관인 KINS가 적극적으로 이해관계자와 소통해 규제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회의는 좌담회 및 토론회를 열어 안전규제 정책방향과 현안에 대해 전문가 패널의 객관적인 의견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발언과 질의를 통해 국민의 의견을 귀담아들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회의가 전문정보 교류의 장에서 소통의 장으로 변함에 따라 국민의 의견 수용성을 한층 높아졌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지며 안전규제의 투명성도 함께 제고할 수 있게 됐다.

◆원자력 정보를 한눈에

KINS는 ‘국민에게 안전규제 관련 정보를 가감 없이 공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안전규제 투명성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규제기관의 노력은 지난해 발족한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이하 센터)’를 통해 알 수 있다.

센터는 원자력과 방사선 안전규제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와 안심을 향상시키기 위해 투명한 정보공개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센터는 온라인 포털(nsic.nssc.go.kr)을 통해 원자력 및 방사선 안전규제 관련 정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원자로와 방사선 안전과 핵연료·폐기물 안전에 대한 규제 결과물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원전 사고·고장 현황 및 원자력 법령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일반 국민의 질의와 의견을 접수하고 답변하는 일반 국민의 소통과 참여 공간도 마련돼 있다.

성게용 KINS 원장은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는 그동안 국민이 궁금하거나 잘 몰라서 가졌던 막연한 불안감을 적극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소통의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나아가 규제기관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계도 점차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까지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국가 원자력 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KINS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우리나라 원자력과 방사선의 생산과 이용에 따른 방사선 재해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국토를 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기관으로, 원자력 관련 기술과 역량을 키워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안전규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1990년 설립됐으며 원전지역, NGO, 유관기관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공감하는 안전'을 바탕으로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