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하면 영어 등 9개 국가 언어를 문자로 변환해주는 음성인식기가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18일 일상대화에서 언어별로 최대 95% 정확도 수준의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ETRI 연구진은 뇌가 사물을 구분하는 것을 모사한 인공지능 학습법인 ‘딥러닝’과 대용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을 개발해냈다.

이 기술은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북미식), 일본어, 중국어(북경어), 스페인어(유럽식), 독일어, 러시아어, 아랍어(MSA) 등 9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 자동 정제기술과 다국어 발음 생성기술 등 다국어 음성언어처리 핵심기술도 확보해 앞으로 동남아, 힌디어 등 언어로 확대가 쉽도록 했다.

현재 국내에 ETRI의 기술 같이 다국어 음성 데이터와 말뭉치로 불리는 음성 텍스트의 다국어 데이터를 보유한 곳이 없어 앞으로 필요로 하는 기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이동통신업체를 비롯해 주요 포털, 음성인식엔진 기술 상용화를 준비 중인 기업에 기술 이전할 예정이다.

이 밖에 음성인식기는 내년에 개최될 평창 동계올림픽 자동 통·번역 서비스 부문 공식 후원사인 한글과컴퓨터와 함께 ‘지니톡’ 자동통역 앱을 통해 시범 서비스 중이다.

김상훈 ETRI 프로젝트 리더는 “앞으로 이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지원 언어를 확대해 국내 업체들의 세계 시장 진출에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