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발광다이오드(이하 OLED) 디스플레이의 투명전극을 그래핀으로 만드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11일 기존 OLED 전극으로 많이 쓰이는 인듐주석산화물(ITO) 대신 신소재인 그래핀을 이용해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개발한 디스플레이 기판의 크기는 19인치 모니터 수준인 370㎜X470㎜로 현존하는 세계 최대 크기이며 두께는 5㎚다. ETRI 연구진은 그래핀과 유연한 기판을 결합하면 얇고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통해 옷이나 피부에 적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제작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기존 전극으로 활용하던 ITO는 유리 성질로 잘 깨지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핀 소재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깨지지 않아 투명전극이 깨지는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

이 밖에 ETRI는 한화테크윈과 공동으로 기판을 대면적화 해 그래핀 성장 기술과 OLED 투명전극으로 응용하기 위한 전사기술을 개발해 60Ω/m²수준의 면저항과 85%이상의 투과도를 지닌 그래핀 투명전극 가공, 공정기술을 확보했다.

조남성 ETRI 유연소자 연구그룹장은 “그래핀이 OLED 디스플레이에 적용될 수 있다는 기대를 처음 현실화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대면적 그래핀 필름과 OLED 패널 기술, 플렉서블 OLED 패널 기술을 통해 상용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