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부족 불구 대다수 공무원 차량

충북도가 갈수록 심화되는 청사 내 주차난을 해결하기는커녕 도청을 찾는 민원인들을 밖으로 내칠 궁리를 하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다.

현재 도청이 수용할 수 있는 주차 대수는 434대. 이는 도청 공무원들의 차량도 수용할 수 없을 뿐더러 가뜩이나 충북지방경찰청과 두 집 살림을 하고 있어 매일 아침 출근 때면 한바탕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청을 찾는 민원인들은 이중삼중 주차라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며 그도 여의치 않을 경우 인근 유료주차장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도는 이에 따라 주차장 해결 방안이라는 복안으로 자치행정과 민원계를 도청에서 분리시킨다는 계획을 짜고 있지만 공무원 스스로 자가용 사용 자제는커녕 찾아오는 민원인들을 밖으로 내칠 궁리를 하고 있다는 눈총을 받고 있다.

17일 여권신청을 위해 도청을 찾은 최모(43·충북 청원군)씨는 "업무상 도청을 올 때마다 주차문제로 골머리가 아프다"며 "많은 차들이 공무원 차라는 사실에 어처구니가 없다"고 불평했다.

도는 이러한 주차장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03년 이용실적 미비로 운행 중단된 통근버스의 재운행을 시도하려 했지만 통근버스 이용을 강제 규정으로 둘 수 없어 엄두조차 못내고 있다.

하지만 도청에서 불과 300여m 떨어진 청주시청은 공무원들의 주차장 사용을 절제시키는 모범적 행정을 펼치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청주시는 자가용을 이용해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시청 공무원 주차장을 시청 뒤편에 별도로 마련, 주차장 해결을 위한 모범을 보이고 있다.

도청 관계자는 "오는 10월경이면 경찰청이 이전하기 때문에 그후에는 주차공간에 여유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