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충남문화재단 지역대표 전통문화예술 육성·문화유산 등재 추진… 11월까지 12개 전통시장서 행사

▲ 예덕상무사 보부상들이 '보부상 전통문화축제'의 신호탄을 알리는 길행렬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 김대균 줄타기 명인이 아슬아슬 줄타기 곡예를 펼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물류와 소통의 중간자 역할을 했던 충남 보부상이 지역 특화 문화예술로서 재도약의 기지개를 켜고 있다.

29일 충남의 대표 보부상단체 예덕상무사의 주활동지였던 예산 덕산장 일원에서 ‘2017 문화가 있는 날-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사업의 첫 행사격인 ‘보부상 전통문화축제’가 개최됐다. 충남문화재단이 보부상의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충남 고유의 지역 특화 전통문화예술로 정착시키기 위해 추진한 이번 보부상 전통문화축제는 보부상 길 행렬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이날 행사에는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 이종원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황선봉 예산군수, 홍문표 국회의원, 정정희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등 내외빈 3200명이 참가해, 청명한 하늘과 따뜻한 봄날씨를 만끽하며 보부상의 놀이판과 한데 어우러졌다.

충남의 예산, 덕산, 면천, 당진에서 활동한 보부상을 묶은 ‘예덕상무사’가 중심이 돼, 메인무대에서 공문제와 난전놀이 등 공연프로그램이 축제의 열기를 불지폈다. 공문제는 보부상들이 총회를 열때 상무사의 공문을 모셔 놓고 올리던 제사로 이날은 역대 두령들의 위패를 모시는 제사가 진행됐다. 난전놀이는 과거 장터에서 손님을 모으기 위해 불렸던 각종 장타령과 놀이로 구성돼 관람객들의 흥과 신명을 고조시켰다.

▲ 관람객들이 목공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 관람객들이 떡메치기 체험을 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 관람객들이 모포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메인무대 앞쪽 행사장에는 멍석말이, 떡메치기, 복식체험, 포토존, 줄타기체험 등 다양한 체험존이 마련돼 관람객들은 전통시장의 묘미를 몸소 체험하거나, 마술&차력쇼, 각설이품바공연 등 눈과 귀가 즐거운 공연을 보며 전통시장만의 향수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이날 행사는 명맥이 끊겨가고 있는 보부상의 보존과 전승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그 의의가 있다.

▲ 예덕상무사 보부상들이 역대 두령들을 모시는 '공문제'를 지내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보부상은 ‘보상(봇짐장수)’과 ‘부상(등짐장수)’을 합친 말로 보부상 장마당놀이는 문화 주류인 양반문화를 벗어나 장시를 통한 새로운 대중문화를 형성해왔다. 단순 상업활동 이외에도 지역 및 계층의 문화 교류를 통해 사회적 연결망을 갖고, 장날 장마당의 흥과 분위기를 이끌어 장꾼들을 불러모으던 놀이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나라의 상업과 민심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억압과 통제를 받아 사라졌고, 현재 충남에서 명맥만 간신히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충남문화재단은 보부상 장마당놀이의 지속적 활성화를 통해 보부상을 지역 대표 전통문화예술로 육성하고, 더 나아가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이종원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남문화재단 제공
이종원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현재 충남에서만 전승·보존되고 있는 보부상은 문화재로 등재되기에 충분한 역사와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라며 “충남문화재단은 문화재 등재를 위해 기반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지하고, 지역 전통시장을 돌며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충남의 보부상이 5일장과 함께 문화재로 등재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충남문화재단은 이날 예산 덕산장 보부상 전통문화축제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매달 마지막 수요일) 총 12개 시·군 전통시장을 돌며 ‘문화가 있는 날-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2017 문화가 있는 날-보부상, 문화를 전하다’ 일정(12개 시군 5일장)
 매달 마지막 수요일 충남지역 5일장 장소
 1회  3월 29일 예산군 덕산시장
 2회  4월 26일 홍성군 홍성전통시장
 3회  5월 31일 서산시 해미시장
 4회  6월 28일 보령시 중앙시장
 5,6회  7월 26일 공주시 산성시장, 서천군 한산시장
 7,8회  8월 30일 부여군 부여시장, 태안군 안면시장
 9,10회  9월 27일 청양군 청양시장, 금산군 금산시장
 11회  10월 25일 당진시 당진정기시장
 12회  11월 29일 논산시 강경시장
 ※사업장소는 변경 될 수 있음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