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각 정당과 대선 주자들에게 건의할 지역 현안과 제도개선 과제 21건을 확정했다.

충북도는 23일 브리핑을 열어 16개 지역 현안과 5개 제도개선안을 선정, 대선 공약화를 위한 작업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현안은 청주 오송과 충주·제천을 잇는 바이오밸리 완성, 4차 산업혁명 기반 구축,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 강원∼충청∼호남 철도 고속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완공 등이다.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대청호·충주호·미호천에 국가 생태·휴양지구 조성, 청주국제공항 육성, 백두대간 자연치유벨트 조성, 태양광 기간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동서고속도로 구인사IC 건설, 세종∼괴산∼안동 동서5축 고속도로 건설 사업도 포함됐다.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과 특장차 부품산업 클러스터 구축, 진천 융·복합 산업단지 조성, 국악테마파크 조성,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역시 목록에 올랐다. 이들 사업을 모두 추진하려면 31조 4426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충북도는 추산했다.

서승우 도 기획관리실장은 "국민 대통합과 국가 발전에서 충북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사업과 충청권 소외를 해소할 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했다"며 "각 정당 대선 공약에 반영되도록 적극 건의하고, 추가 공약 과제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