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이어온 청주시 제2광역쓰레기 매립장 사태가 연초부터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제2광역쓰레기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지형 쓰레기 매립장으로 변경하는 것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2014년 공모 당시 청주시는 제2매립장을 지붕형으로 건립해 침출수와 악취를 최소화하는 친환경 시설이라고 홍보하며 동의를 얻었다”며 “주민들을 현혹시켜 시 마음대로 ‘지붕 없는 노지형’으로 변경하겠다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행정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후기리가 산악지역으로 지붕형을 조성하면 옹벽 설치로 매립 뒤 흉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면 선정과정부터 전체가 잘못된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반대위는 또 시가 매립장을 지붕형이 아닌 노지형으로 조성하려면 처음부터 다시 공모하라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후기리 소수 주민들의 동의만 얻은 채 조성방식을 변경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라며 “공모 일년도 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말을 바꾸는 시의 행정을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쓰레기매립장 선정 백지화가 될 때까지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는 주민 설득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노지형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나기수 환경관리본부장은 “공모 방식이 바뀐 부분에 대해선 매우 죄송하다”면서 “사업 대상지는 환경적으로 보나 경제적으로 보나 노지형으로 추진하는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경적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반대 주민들과 잘 조율해 사업이 무리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