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지역 핵심전략 산업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취업이 잘되는 대학, 잘 가르치는 대학 거듭

▲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정문.
▲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전경.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창의적인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 핵심전략 산업과 연계한 산업체 수요중심의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인접한 보건의료·과학 기술계열 특성화 대학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맞춤형 교육으로 취업 걱정 없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학생을 잘 키우는 대학,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대학, 모두가 행복한 대학을 중점과제로 삼고 산업체 수요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동안 보건과학대는 3만여 명의 동문을 배출해 명실상부한 고등직업기술교육기관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왔다. 창의적 전문 인재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창의·품성·봉사의 교육목표를 갖고 전 교직원이 합심해 학생이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건과학대는 2012년도부터 보건·의료분야와 과학·기술분야로 대학을 특성화해 지역전략 특화산업중심의 현장실무형 전문기술인 양성체제를 확대하고 있다. 또 산·학 교류협력과 성과 촉진을 위해 가족회사 공동체를 구성하고 모든 학과가 산학협동위원회를 꾸려 활동 중이다. 보건과학대는 NCS(국가직무 능력표준)기반 교육과정을 산·학 공동으로 확대·개발하고 산업체 전문가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캡스톤 디자인, 실습중심의 교육, 현장실습 지원을 위한 이력관리시스템과 사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족회사 관리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최근에는 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제 연계를 통한 사회 맞춤형 실무인재의 취업연계 평생책임직업교육 모델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매우 우수대학,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사업 매우 우수대학, 충청·호남권 NCS 거점 대학으로 선정돼 ‘취업이 잘 되는 대학,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재학생의 창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육성 지원하기 위해 창업전담기구인 창업교육센터를 설치하고 재학생 창업동아리 구성 및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재학생들의 창업 마인드 확산을 위한 창업교육을 정규과정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이 주인인 보건과학대는 앞으로 내실 있는 고등직업기술을 연마시켜 국가와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빠르게 변하는 세상의 흐름 속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보건과학대는 '중부권의 실무중심 명문사학'으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힘찬 날갯짓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미래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를 키우는데도 앞장설 방침이다.

▲ 박용석 총장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이란.


보건과학대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5개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1년간 심화교육을 제공해 학사학위를 부여함으로써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프로그램이다.

산업체 경력없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하는 자에게는 해당 대학의 동일학과를 졸업하거나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관련 학과 졸업자와 같은 동등한 자격이 주어진다. 2~3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에서 현장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실제적 지식과 현장실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습득을 희망하는 자에게 필요한 과정이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 과정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현장’과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는 데 있다. 보건과학대 전공심화 과정은 입학금 면제 및 매 학기 30% 이상의 등록금 감면과 성적장학 혜택 등으로 학비가 저렴하다. 학사학위 취득과 전문분야 자격증 취득지도 등으로 개인역량 제고 및 우수기업체 취업 지원, 타 대학 대학원과 연계한 대학원 진학 지원을 통해 석사학위 취득 기회 부여, 산업체 재직 중인 경우 야간 또는 주말을 이용해 여유 있게 학위과정 이수가 가능하다.

보건과학대는 2017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학과로 △간호학과(1년) 35명 △사회복지학과(2년) 20명 △스포츠과학과(2년) 20명 △경찰행정학과(2년) 20명(신설) △보건학과(1년) 30명(신설) 등 5개학과 125명을 모집한다.

▲ 간호학과 학생들.
■취업률 100%인 간호학과

"인간 중심 글로벌 간호 전문인재 양성"

보건과학대 간호학과는 2011년 '인간 중심의 글로벌 간호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내걸고 개설됐다.

'간호 및 국가발전에 이바지한다’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우수한 간호인력 배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의적인 전문 간호사, 품성을 겸비한 대상자 중심 간호사, 봉사를 생활화하는 나눔 간호사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2014년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됐으며, 2016년 간호교육인증평가(5년)를 획득했다. 현재는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상담 및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전담교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체와의 연계 강화로 현장실무능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또 해외연수를 통한 글로벌 간호전문 인재양성과 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학과 전공심화과정은 2014년 신설돼 현재 3기의 졸업생 배출을 앞두고 있다.

교육과정은 커뮤니케이션 스킬, 특수건강문제와 간호, 간호전문직론, 보건통계와 연구방법, 글로벌 영어, 의료경영과 창업, 보건정책 세미나, 간호역동과 간호, 상급약리학, 간호지도자론 등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심화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해당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교수진에 의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전문역량 향상에 힘쓰고 있다.

보건과학대 간호학과 전공심화과정은 100%의 취업률을 자랑하며 충북대학병원, 청주성모병원, 하나병원, 청주의료원, 아이웰 어린이병원, 수정요양원, 장호원 성모병원, 김민옥내과, 진천효병원, 대전보훈병원, 엄재호내과 등에 다수 취업돼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보건과학대 간호학과 졸업생은 충북대 간호학과 석사과정 등에 활발하게 진학해 간호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전문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 사회복지과 학생들.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전문가집단을 양성하기 위한 사랑·나눔·행복공동체”

보건과학대 사회복지과는 '사회복지 인력의 전문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소비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품성을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공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창의적 전문사회복지사 양성, 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통찰력과 복지소비자를 위한 전문사회복지사 양성, 복지사회구현이라는 가치를 위해 사회봉사를 통한 나눔을 실현하는 전문사회복지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에서는 ‘사랑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직장인’, ‘아이는 꿈을 꾸지요’ 등 특강과 학생능력향상 프로그램 행사를 진행해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있다.

보건과학대 사회복지과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랑, 나눔, 행복공동체를 목표로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한 보건과학대 사회복지과는 교수와 선·후배 관계가 매우 좋은, 그래서 행복한 학교생활이 보장된 학과이다.

또 다양한 학과 행사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단결력' 하면 사회복지과, '따뜻한 사람들' 하면 사회복지과를 떠올릴 수 있는 학과이며, '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나이가 좀 많은 만학도라도 편견 없는 눈으로 행복공동체를 꿈꾸며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는 학과이다.

■꿈을 향해 질주하는 스포츠과학과

"전국 최초의 종합 스포츠센터 시설 3개 보유"

보건과학대 스포츠과학과는 스포츠 현장에 필요한 정보기술을 제공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아래 스포츠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해 스포츠과학 분야 최고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과이다.

스포츠 과학 분야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스포츠 전문가 양성, 스포츠과학의 학습을 토대로 실무능력을 갖춘 운동처방 전문가 양성, 스포츠 현장 요구에 부응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생활스포츠 지도자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보건과학대 스포츠과학과는 전국 최초로 종합 스포츠센터 시설 3개를 보유(보건과학대 힐링센터, 청주 방서동 스포츠센터, 청주 내수국민체육센터)하고 있다.

■충북 최초의 학사학위 취득 보건학과

“건강한 삶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추구”

보건과학대 보건학과는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따른 보건의료정책에 능동적으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보건직공무원을 양성한다. 또 합리적 경영을 통한 의료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병원관리 능력과 만성질환 및 급성질환 등 질환관리 능력을 보유한 보건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보건행정업무 처리 능력을 갖춘 보건직 공무원 양성, 의료기관 인증제도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각종 평가업무를 통합·수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 평가인증 전문가 양성, 건강보험 심사·청구 전문가 양성, 보건관련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보건통계분석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충북 유일의 학사학위취득 보건학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서울아산병원 외 20개 이상) 및 보건 유관기관(충북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및 한국병원경영학회 등)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경찰행정 인재 양성 경찰행정학과

“현장실무능력을 가진 맞춤형 인재양성”

보건과학대 경찰행정학과의 심화과정은 현장실무능력을 가진 맞춤형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전문적인 행정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 품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봉사를 생활화하는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급변하는 공무 및 산업체 행정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국제화·세계화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경찰행정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전공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창의적이며 품성과 인성을 갖춘 전문적인 경찰행정분야 인재양성, 전문적인 행정실무능력을 겸비한 산업체 사무행정분야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및 상담,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전담교수제, 산업체의 연계 강화로 현장실무 능력 강화, 다양한 공·사직 분야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주진석 기자 joo3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