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9개 BTL(임대형 민자사업) 운영학교의 청소·경비·시설관리 근로자들이 20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날 파업에 들어간 9개 BTL 운영학교에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업무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현장 점검에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 운수노동조합 충북지역 평등지부 BTL학교시설지회는 이날 도교육청 앞에서 파업출정식을 열고 “도교육청이 민간사업자와 체결한 실시협약에는 적정 임금을 가로막는 조항들이 있다”며 “도교육청은 최하위의 노동조건을 강요받고 있는 BTL학교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BTL) 사측과 지난 10월부터 수차례 임금·단체협약 체결 교섭을 벌였지만 결렬됐다”며 “제대로 협상할 의지도 없이 사측은 노조의 요구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현재 시간당 6030원인 청소·경비 근로자들의 임금 수준을 정부가 권고한 시중 노임단가인 시간당 8209원까지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업체 측은 최저임금의 시간당 180원 인상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운수노조 충북지부 관계자는 “BTL 근로자들은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최저임금이 올라도 매월 100만원 남짓 월급을 받았다”면서 “매년 연봉계약서에 따라 임금이 회사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을 막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내에는 2005년부터 모두 15개(국·공립 14곳, 특수학교 1곳) 신축 학교와 39개 학교의 다목적교실이 BTL로 운영되고 있다. 주진석 기자 joo3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