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초점
정국 수습 ‘해법은’
지난 주말 광화문에 100만 집결
책임총리·거국내각 등 가닥 전망
정치권, 향후 대권계산 분주할 듯

1면.jpg
▲ 2016년 민중총궐기 대규모 집회가 열린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청 앞 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경색된 정국 수습 해법은 뭘까. 국민 100만여명이 서울의 광화문 일대를 뒤덮자 청와대는 ‘국민의 민심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의 고뇌가 엿보이는 대목이기는 하지만 이렇다 할 향후 언급이 없어 ‘시간 끌기·버티기’ 라는 정치적 계산으로 읽히기에도 충분했다.

국민의 요구는 하나다. 모든 권한을 내려놓은 2선 퇴진, 과도내각 구성, 대선 조기 추진이다. 책임총리하에 헌법 규정상 6개월 이내에 선거를 치르면 된다.

그러나 이를 보는 정치권의 속내는 복잡하다. 대통령 거취문제도, 중립내각 구성 문제도 여전히 모호하다. 야당 대표들이 회동을 갖고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했지만 해법 제시는 어렵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대통령에게 국정에서 한시 바삐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한 총리에게 권한을 넘기라는 점을 분명히 말했지만 대통령은 애매모호한 말장난만 하고 있다"며 "더 이상 대통령은 내치든 외치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대통령의 위치 선정이 확실해야 하고, 후임 총리의 책임이 어디까지인지도 설정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야당의 제안에 답하지 않을 경우 다시 촛불을 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의 향후 선택은 결국 2선 퇴진과 책임총리에 권한 이양이나, 내치는 총리에게 넘기고 외치에만 집중하며 국민의 분노가 수그러들기를 기다리는 일종의 시간벌기 가운데 하나다. 2선 퇴진과 책임총리에 권한 이양의 경우 정권을 잃을 우려는 크다. 대선일정까지 분노한 민심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뿐더러 설령 반기문 총장을 대권후보로 영입한다해도 이미 돌아선 국민들의 마음을 돌리기는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야당은 문재인, 안철수, 손학규 등 쟁쟁한 대권후보들이 나설 경우 선거는 불을 보듯 뻔한 결과가 예상된다. 내치는 총리에게 넘기고 외치에만 집중하며 국민의 분노가 수그러들기를 기다리는 일종의 시간벌기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박대통령은 이미 국민의 95%가 반대하는 '식물대통령'이다. 사실상 정치적 탄핵상태다.

사상 최대라는 100만명의 국민이 촛불을 든 민심을 확인한 이상 대통령의 결정은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새누리당 지도부 등 친박은 비대위 체제를 외면하고 대통령의 하야도 반대하며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결단이 늦어질수록 국민의 분노는 확산되고 국정에 대한 공백은 더 커져갈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