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인근 市·道 방문 당위성 홍보키로

충남 국회·정당등 방문 천안 관철 박차
충북 오송역 낙점위해 각종대응책 모색

<속보>=호남고속철도 충청권 분기역 결정을 둘러싼 충청권 3개 시·도의 유치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전시의회 호남고속철대전경유추진대책특별위는 13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실에서 신만섭 도시건설주택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공석 중인 호남고속철 대전경유추진위원회 위원장 선임건 등 향후 호남고속철 대전 분기 유치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시의회는 이를 위해 이달 말경 회의를 열고 호남고속철 특위위원장을 선임한 데 이어 내달 전북과 전남 등 인근 시·도를 방문, 본격적인 홍보전에 뛰어든다는 방침이다.

박용갑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은 "대전은 교통 인프라 구축과 교통 수요, 경제성, 전국 교통망의 연계성 등에서 가장 적합하다"며 "시의회와 대전시가 공동 대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도 호남고속철 대전 분기 유치에 강한 의지를 표했다.

시는 대전 분기의 당위성 피력을 위한 팸플릿 제작과 함께 전국 각 시·도별로 홍보전에 뛰어들 방침이다.

충남과 충북의 유치전도 사활을 걸긴 마찬가지.

충남도의회 산하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노선 관철 지원특별위원회는 이날 전남도의회와 전북도의회, 광주시의회 등을 각각 방문하고 '호남고속철 천안역 관철 지원'협약식을 맺었다.

호남고속철 특위는 오는 18, 19일 건설교통부와 국회, 한나라당 등을 잇따라 방문하는 등 고속철 천안 분기 관철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오송분기역 관철을 촉구하고 있는 충북도의회도 최근 인근 시·도에 대한 감정이 악화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14일 도의회에서 충북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호남고속철 공조 파기건 등에 대한 후속 대응책을 논의키로 했다.

김정복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 특위 위원장은 "충청권이 행정수도를 위해 공조의 틀을 유지해 왔는데 충남에서 노골적으로 공조를 파기하고 있다"며 "의회 차원에서 시민단체와 신중한 대안모색을 통해 오송분기역 관철에 힘을 싣겠다"고 강조했다.
? /서이석·임호범·유성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