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 통폐합 결사반대, 군의장 등 교육부 항의 준비

청양교육지원청-다음로드뷰캡처.jpg
▲ 사진 = 다음 로드뷰 캡처
<속보>=지역 정치권이 청양교육지원청 사수를 위해 본격 나섰다.

<관련 기사>

민간서 장학금 200억 모았는데 청양교육지원청 사라질 위기


청양 교육계와 청양군에 이어 지역 정치권이 청양교육지원청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면서 교육부를 압박할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교육부는 3년 연속 인구수 3만명 미만이거나 학생수 3000명 미만인 교육지원청에는 과를 설치할 수 없도록 하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안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지역 교육계는 물론 지역사회가 강한 반대의견을 제시했지만 교육부는 당초 발표대로 밀어부치겠다는 심산이다.

교육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충남에서는 지난 3월 1일 기준 2745명의 학생이 있는 청양이 이에 속한다. 지역 정치권은 청양교육지원청 사수를 사실상 천명했다. 충남도의회와 청양군의회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지역사회의 반대 움직임에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 6월 17일 김홍열 충남도의회 의원(청양·새누리)은 대표발의를 통해 '소규모 학교 및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김 의원은 결의문에서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계획은 교육의 공공성을 외면하고 지역 교육을 황폐화하는 정책"이라며 "이는 지역 경쟁력을 높여 지역 간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려는 국가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청양군의회는 이에 앞선 지난 3월 28일 ‘소규모 학교 및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대 건의문’을 관계당국에 전달하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기성 청양군의회 의장은 충남시군의회 의장협의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청양교육지원청을 지켜야 하는 명분을 충남 전역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첨병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의장은 “청양교육지원청이 통폐합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접한 청양군의회는 군민의 민의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써 군민과 함께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충남시군의회 의장협의와 협조하며 중앙부처방문은 물론 지역국회의원 방문을 통해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반대 활동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은 전 군민대상 탄원서와 서명운동을 계속 전개하며 반대 수위를 끌어 올리고 있다. 현재 1만 1681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으며 2만명 서명을 위해 홍보활동을 확대하고 있으며 지역 국회의원(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장우 새누리당 최고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과의 면담을 통해 군의 반대 의지를 분명히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군은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정책’이 반드시 철회될 수 있도록 전국 통폐합 대상인 25개 자치단체와 연대할 계획까지 갖고 있다.

이석화 청양군수는 “열악한 청양 지역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200억원의 장학금을 모아 지원하고 있는데 만약 통폐합 된다면 이 모든 것은 수포로 돌아간다”며 “정부에서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을 고려할 것이 아니고 오히려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우리군 같이 열악한 농촌 지역에 더 많은 지원을 해주기 바라며 통폐합 추진은 반드시 철회해야 된다는 학부모와 군민의 간절한 입장을 담은 탄원서와 서명서를 지역국회의원과 면담 후 관계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양수·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