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금 규모 880억원 달해, 홍성~송산구간 2020년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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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 철도 중심축 역할을 담당할 ‘서해복선전철’ 건설사업이 토지보상 절차와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일 부동산개발정보업체인 지존(www.gzonei.com)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적으로 토지보상이 예정된 사업지구는 서해복선전철 건설사업 등 212곳이다. 보상금 규모는 약 14조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됐다. 이 가운데 철도사업 목록 가장 윗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서해복선전철 건설사업 보상금 규모는 880억원.

이 사업은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까지 90㎞ 구간을 신선으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3조 8280억원이 투입되는 시나리오를 품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새마을호에 비해 1.6배 빠른 시속 250㎞급 고속 전철(EMU-250)이 운행을 시작한다는 게 주목할만하다.

서해선이 개통되면 홍성~영등포 53분, 홍성~여의도 57분으로 단축된다. 또 충남 내륙과 수도권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과 함께 물류비 절감 등의 영향으로 서해안 산업단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은 물론 경기도 지역에 8조 70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6만 6000명의 고용유발 효과까지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될 전망이다.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수 있다는 관측도 제시됐다.

충남도 한 관계자는 "서해선 복선전철이 건설되면 충남지역 산업발전 및 관광, 물류 활성화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해복선전철은 신안산선과 연계해 화성에서 서울까지 30분 내 이동이 가능하고 서해안 지역 주요시설 및 항만의 화물, 여객에 대한 철도 수송체계가 구축된다. 경부축에 집중된 지역 개발과 산업 물동량 분산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책사업인 서해선복선전철 사업은 지난해 5월 충남 홍성에서 첫 삽을 떴다. 총 구간은 90㎞(홍성~송산)이다. 화성 구간은 양감~남양~송산까지 28㎞며 3개의 역사가 신설된다.

한편 전국적으로 토지보상이 예정된 사업지구는 공공주택지구, 산업단지, 도시개발·경제자유구역, 철도·고속도로 건설사업 등 총 212곳으로 보상금 규모는 약 14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보상 추정금액인 11조원에 비해 27.3% 늘어난 것이다. 이들 사업지구의 보상 면적은 136.66㎢로 분당신도시(19.6㎢) 면적의 약 7배에 달한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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