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선언…‘경협’도 급물살, 한반도 신경제지도 내달 발표
동해·경의선 활용안이 ‘대세’…내륙위치 대전 기능위축 우려

남북정상회담발 훈풍으로 남북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남북한 철도 ‘H축’ 개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철도중심지 대전’의 위상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27일 판문점 선언에 기존 합의된(10·4선언)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및 도로연결을 골자로 한 경협의지가 반영되면서 동해안과 서해안 중심의 ‘H축’과 거리가 먼 대전이 소외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판문점 선언과 이달 미북정상회담 결과를 포함해 새로운 남북경협 방안이 담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내달 중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는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및 도로를 우선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 사진 = 통일부 제공
이 경우 서쪽은 목포~수도권(인천·서울)~개성~평양~신의주~중국(단둥)을 연결해 산업·물류·교통 벨트를 조성하는 내용이 골자이고 동쪽은 부산~설악산~금강산~원산~단천~청진~나선~러시아(하산)를 연결해 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동·서해안 양 축을 연결하는 내륙 횡단축은 DMZ 지역 생태·평화안보 관광지구 개발 및 문화교류센터를 구축하는 ‘DMZ환경·관광벨트’ 구상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전체를 놓고 보면 알파벳 ‘H’자 모양의 개발 청사진이다.

문제는 정부 청사진이 본격화되면 북한과 경기, 충남, 전남·북, 부산, 경남, 경북, 강원 등이 H축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지만 대전은 소외돼 개발 수혜를 누리지 못할 것이란 비관적인 전망이 나온다는 점이다. 대전은 1905년 경부선과 1914년 호남선 개통 이후 100년 넘게 명실상부한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해 왔지만 2015년 호남선 KTX 오송분기 이후 서대전역의 역할이 크게 줄어들면서 명성에 타격을 입었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 ‘H축’ 개발이 철도 중심 역할을 분산시켜 대전의 기능을 더 위축시킬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지역 한 정치권 인사는 “남북 ‘H축’ 개발은 국가전체의 미래를 볼 때 환영할 만한 계획이지만 이 과정에서 내륙에 위치한 대전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도 분명히 있다”면서 “철도뿐만 아니라 ‘H축’을 중심으로 경제협력이 진행되면 각종 개발사업도 남의 얘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일단 아직 구상 단계이고 정확한 것이 나오지 않아 조심스럽다”며 “다만 대전은 교통의 중심지로서 전국 어느 곳과도 연결될 수 있으니 장단점이 있을 것으로 본다.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지자체가 남북교류협력의 큰 축이 된만큼 현재까지는 사업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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