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개념은 아직 잉태단계, H축과의 교차점 찾기 급선무

강호축 개념은 아직 잉태단계, H축과의 교차점 찾기 급선무, 국민공감대·예산 등 이끌어야

▲ 충북도가 구상한 강호축 개발도. 충북도 제공

한반도 新경제지도 ‘H축’

<글 싣는 순서>
<上> 발등에 불떨어진 충북도
<下> ‘강호축’ 균형발전 논리 만들어야


충북도가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방안으로 추진하는 ‘강호축’이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영향으로 소멸될 위기에 놓였다. 충북 패싱론을 제기하고 나선 충북지사 선거 야권 주자들은 “공허한 강호축 구상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강호축을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삼으려던 충북도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강호축을 제안한 이시종 지사는 2일 남북교류협력사업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을 고속화해 목포에서 오송을 거쳐 강릉까지 이어지는 강호축을 만들고 북한과 연결하면 남북평화축으로 확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강호축은 잉태돼 있을 뿐 아직 태어나지 않은 상태”라며 “정부의 H축 개발 구상에 도의 강호축 개념 반영을 적극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 입장으로 선택과 집중의 고민이 많아질 수 있다.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담은 H축과 강호축과의 접점 찾기는 난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경쟁 후보들도 이런 점을 주목하고 있다. 충북패싱론에 불을 지핀 신용한 바른미래당 지사 후보는 “강호축 주장은 국민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라며 비관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박경국 자유한국당 지사 후보는 철도 연결에 치우친 이 지사의 강호축 연계안을 반박하고 있다. 박 후보는 “서울~남이~동세종 간 제2경부고속도로 원안을 기본 축으로 하는 한반도평화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 대안을 내놓았다. 지역 정가도 이 지사의 구상을 두고 불안한 시각을 내놓고 있다.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 기조가 넘어야 할 관문이다.

특히 도로·철도 분야가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서 국가적 대사가 될 H축 개발에 정부의 온 역량이 집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국토균형발전을 개발 논리로 내세운 강호축이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반영될지 미지수다.

일각엔 “남북관계가 해빙되면 신규 개발 수요로 인해 SOC 예산 감축 족쇄가 풀리지 않겠냐”는 막연한 시각도 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충북도 공무원도 “남북 관계가 이렇게 급진전 될 줄 몰랐다”며 “부족했던 신경제지도 대응 방안 마련에 서둘러야 할 것 같다”고 말할 정도다.

고민에 빠진 충북도가 선택할 수 있는 답안지는 강호축 지속 추진이다. 이 지사가 밝힌 것처럼 H축과의 교차점을 찾는 방법이다. 선거 경쟁 후보들이 제시한 ‘강호축 포기, 대안 찾기’는 선거를 앞 둔 이 지사로서는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강호축이 남북경제협력의 큰 울타리에서 지역 균형 발전 논리와 남북 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개발 논리를 찾는 게 급선무다.

막연한 기대가 아닌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찾는 작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끝>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