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 “사전고지 없어” 반발
강의계획서로 평가… 갈등 격화, 학교 “4차혁명과 안맞아 결정”

충남대 교양교과목 폐지를 둘러싸고 해당학과 교수진과 대학본부가 갈등을 겪고있다. 16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충남대 대학본부에서 교양과목 일괄평가를 사전 고지 없이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근거로 관련 학과에 교과목 폐지를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에 해당 교수진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난 6월 대학본부에서 내린 공문 ‘교양교과목 폐지 권고 안내’에서는 교내 기초교양교육원이 폐지권고 대상 교양과목을 선정해 학과들에 통보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내부 심사위원 10명 외부 심사위원 10명 총 20명이 1차 평가로 하위 30%(62개 과목), 2차 평가로 최종 35개 교양과목을 폐지권고 대상으로 선정했다는것이 골자다. 이에 해당 교수들은 학과장·교수평의회 연석회의로 이의신청을 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달 2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는 소속 학과의 의견과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 통지에 대해서 지적했다.

교양과목 폐지권고 대상 학과 A교수는 “교과목의 개설과 대체·폐지를 결정할 권한과 능력은 해당 학과 교수진에게 일차적으로 속한다”며 “학과의 의사를 배제한 채 폐지하려는 본부의 의도와 절차가 지극히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초교양교육원의 평가 내용이 주관적이고 부실하다는 점을 꼽았다.

인문대학 B교수는 “비전공 외부 평가자가 해당 학과가 개설한 과목의 부적합성을 운운한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라며 “기본적인 정보만 담고 있는 강의계획서가 어떻게 실제 강의 내용과 질에 대한 절대적인 평가지표가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폐지를 권고받은 인문대학 7개 학과 16개 과목들이 학생 수강인원·강의평가에서는 존치에 문제가 없는 과목들도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오로지 강의계획서만으로 평가해 폐지권고 대상 과목을 선정했다는 ‘졸속행정’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교양교과목 일괄 평가를 추진한 충남대 기초교양교육원은 ‘교육의 질 관리 강화’ 개선방안 마련으로 교양과목 폐지 권고에 대한 취지를 밝혔다.

기초교양교육원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기조에 맞는 교양교육 개설이 시급한데 현재 교양과목들 중 일부는 이런 흐름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이번 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의 교양과목 수강내용과 수준을 한계단 더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폐지 권고 교양과목은 교육부 산하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 교양과목 전문가와 공동으로 평가해서 순위를 매긴 것”이라며 “과목 존치에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가 나온 교과목에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폐지 제외 요청서를 학과별로 받고있다”고 덧붙였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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