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콤플렉스 재정난 숨통, 신규사업 발굴 등 방향타 중요

대전마케팅공사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미래 운영방향에 대한 재설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재정자립이 어렵다는 이유로 도시마케팅이라는 취지가 무색하게 각종 행사 대행에만 초점이 맞춰져 운영된 만큼 엑스포재창조사업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상황이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마케팅공사를 1년 동안 운영하기 위해서는 110억여원이 필요하다.

시에서 위탁을 받아 진행하는 사업비를 제외한 인건비 등 순수 조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금액이다.

대전마케팅공사 자산으로는 엑스포 부지와 본사 건물, 대전컨벤션센터(DCC), 대전무역전시관 등이 있다. 그나마 본사 건물 내 사무실과 전시관 임대료 수입이 수익의 전부로, 매년 30억여원의 운영비가 부족해 시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이런 구조로 대전마케팅공사는 자체 사업(수익사업 등)을 펼칠 여력이 없어 시 행사를 도맡는 대행업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상황이 달라진다. 신서계가 추진하는 사이언스콤플렉스가 착공에 들어가면 매년 60억원의 토지 임대료를 받게 된다.

또 공사가 완료돼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2020년 이후부터는 매년 120억원의 임대료를 챙길 수 있다.

시로부터 독립해 매년 운영비는 물론 자체사업 등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는 것이다. 다만 경계해야할 부분은 대전마케팅공사가 별도의 사업을 펼치지 않고도 매년 수십에서 수백억원을 챙기게 된다는 점이다. 만약 임대수익금을 자체 성과로 여겨 직원 '성과급 잔치' 등으로만 활용한다면 존재 이유가 없어진다.

별다른 투자 없이 토지주, 건물주가 임대사업을 통해 돈을 불리는 형식은 조직을 나태하게 만들고 예산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전마케팅공사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앞으로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다. 도시마케팅을 주제로 한 신규 사업들에 대한 고민은 물론 조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신임 사장 공모에 누구보다 지역에 관심이 있고 전문성 있는 인물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에 기인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는 대전마케팅공사가 재정자립이 가능해지는 만큼 글로벌도시로 확대하기 위한 신규 사업 발굴과 지역을 위해 재원을 다시 투자하는 환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