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의원 당위성 피력
타당성 조사용역 재추진, 수요층 대전 북부권 포함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하반기 예정된 국정감사 시즌에 화두로 부상할 전망이다.

KTX 세종역은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길을 걷고 있는 세종시 입장에선 반드시 성사시켜야 할 과제이면서도, 인근 충북도와 갈등구조를 띠고 있다. 양 지자체를 비롯해 정치권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이해득실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6일 이해찬 의원실에 따르면 KTX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대전 유성 북부권 인구를 포함시켜 재추진하는 내용이 구상 중이다. 지난 5월 진행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 조사용역에서는 경제성 대비 편익성(B/C)이 0.59로 나오면서 한 차례 무산됐다.

이 의원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타당성 조사용역에 주요 수요층이 될 대전 북부권 인구를 포함시키는 내용을 가시화 한 상태.

이해찬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타당성 조사를 했는데 현재 세종시의 수요를 가지고서는 미달이다”며 “처음에 유성구 인구까지 포함을 해야 하는데, 빼고 세종시 인구를 갖고 하니깐 문제다. 유성구까지 포함해서 실시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금남면 발산리에 만들면 세종시민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대전 북부권 인구가 같이 이용을 하니 타당성이 나올 수 있다”면서 “행정수도 관문이 되는 곳에 KTX 역이 없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충북도의 반발에 대해선 “충북도가 반대하는 것은 타당한 사유가 되지 못한다. 오송에 정차하는 것은 세종에 안 서고 교차하기 때문에 오송의 승객을 빼앗기는 것은 아니다”며 “오송역은 호남선과 경부선 이용으로 승객이 늘고 있으며, 실제로 오송과 세종시간의 택시요금은 터무니 없이 비싼 상황, 조금 낮췄지만 아직 비싸다”고 말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시기를 오는 2017년 국정감사 시즌으로 점치고 있다.

이해찬 의원실 관계자는 “일정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빠르면 국정감사 때 얘기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이 국정감사 시즌에 맞춰 KTX 세종역 신설의 당위성을 피력하면서 타당성 조사용역 재추진을 본격 추진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의원의 KTX 세종역 재추진 움직임에 충북도는 거센반발에 나선 상태.

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이 의원이 대선이 끝나자 다시 세종역 논란에 불을 지펴 충청권 공조에 찬물을 끼얹는 이유가 궁금하다”면서 반기를 들었다.

KTX 세종역 수요층이 될 세종과 대전 북부권 주민들은 합리적인 결과 도출을 기대하고 있다.

세종의 한 시민은 “KTX 세종역 신설은 이용객 입장에선 반드시 이뤄져야 할 지역의 핵심현안”이라며 “지자체간 눈 앞의 이해득실을 논하지 말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갈등을 접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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