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충북본부 조사연구 발표
주변 1·2·3차 인접상권 분리
판매상품 차별화 유도 등 제안

최근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통상업용지를 이마트에서 매입해 대형마트 입점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 충북본부가 대형마트와 지역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연계형 상권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13일 ‘대형유통점 진입과 지역경제 상생방안’을 주제로 한 조사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본부는 대형유통점 입점으로 야기되는 유동인구 증가, 주차·휴게시설 확충 등의 이점이 소비자 편익 증진 및 주변상권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위해 대형유통점 주변상권을 1·2·3차 인접상권으로 분리하고 대형유통점과 지역상권 간 판매상품의 차별화를 유도해야 한도고 제안했다.

예를 들어 대형유통점으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1차 인접상권에는 주방용품, 유아용품, 소형가구 등 특정 제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유통단지로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2차 인접상권에는 쇼핑 후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맛집 등 음식점 중심의 상권으로 유도할 것을 권유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지역상권의 자생적인 생존력 강화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간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전통시장의 특징을 부각시키면서 특색 있는 상품을 상권별로 개발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시장 일부구역을 약초거리, 원예거리, 특산물거리 등으로 조성해 고객을 유치하고 유동 인구를 확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자체는 시장의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등에 지원을 확대하고 기존의 관광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대형유통점 입점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현지 법인화에 대한 분석 결과도 내놨다.

충북본부는 대형유통점의 현지 법인화는 독립경영에 따른 의사결정 권한, 지역 소득의 역외유출 축소 등으로 지역경제 기여도는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나 추가 세수 확보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대형유통점의 독립경영이 이뤄지면 지역업체 납품 비중 확대, 지역인력 채용, 지역친화사업 전개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직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충북지역 대형유통점의 현재 지역상품 구입 비중(3.5)을 10%, 20%로 올리면 지역상품 매입액이 400억원에서 1100억원, 23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세수 측면에서는 지점 형태의 사업장이라도 안분 계산에 의해 소재 지역 지방세로 귀속돼 현지법인화해도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이 밖에 충북의 대형유통점 점포당 인구 수(9.3만명)가 전국 평균(8.1만명)을 상회하고 있어 일정 규모 이상인 도시지역의 경우 대형유통점의 신설 유인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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