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누리·바른정당 국정농단 반성의 시간 가져야” 반대 표명
이재명 “역사·촛불에 대한 배신 대국민 사과하라” 포문 열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야권 주자들이 안희정 충남지사의 연정론에 비판을 제기하며 견제에 나서고 있다.

안 지사는 지난 2일 "어떤 정당이 집권해도 국회의석 과반이 안돼 개혁과제 완수 등이 차질을 빚게 된다면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도 수용하는 대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같은 안 지사의 연정론에 대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가 즉각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3일 "새누리당, 바른정당과의 대연정에는 찬성하기 어렵다"며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패, 국정농단, 헌정유린에 대해 제대로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속죄하는 시간이 없는 상황 속에서 그들과 연정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참여정부 당시) 대연정 자체에 방점이 있었던 게 아니다.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에 방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지지율 2위 싸움에서 3위로 밀린 이재명 성남시장은 5일 “대연정은 역사와 촛불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라며 발언 철회와 대국민 사과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 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연정 제안을 철회하고 다음주 토요일 광화문 촛불 앞에 나와 국민께 정중히 사과할 것을 요청한다”고 안지사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대연정은 민주당의 정체성을 저버리고 친일독재 부패 세력에게 탄핵이 되더라도 살 길이 있다는 구조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청산대상과 함께 정권을 운영하겠다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민심은 안 지사가 제안한 '대연정'에 대해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이같은 비판은 안 지사의 중도 및 보수층으로 지지세 확산을 막으면서 선명성을 내세워 지지층 결집에 나서려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선거 전에 섣불리 연정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는 게 우려스럽다”며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박근혜 정권 실패에 책임이 있는 세력으로 다음 정권을 꿈꾸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대연정 논란에 대해 안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차기정부를 누가 이끌든 대한민국 헌법은 의회와의 협치를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진행할 수 없다"며 "국가적인 중요 안보외교노선과 정치와 경제의 개혁조치들 역시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는 민주주의 의회정치의 움직일 수 없는 대원칙"이라며 "이에따라 국민의 개혁 요구를 단 한 걸음이라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대연정 제안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