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개정’ 더 논의 않기로 하고 국민의당은 경선참여 협조하기로

국민의당이 손학규 국민주권개혁의 의장과 정운찬 전 총리 등과 추진 중인 연대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손 의장이 당명 개정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논의하지 않기로 한 데 이어 국민의당도 손 의장과 정 전 총리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경선룰을 마련키로 했다.

박 대표는 4일 손 의장과 만나 후 "두 시간 동안 얘기를 하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함께 해서 정권교체를 이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조건이나 당명 개정과 같은 건 얘기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손 의장의 국민의당 입당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것도 없고, 이 부분은 언론에 얘기 안 하기로 했다"며 "오는 6일 최고위원회에서 한 번 논의하기로 했고, 7일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기로 했으니 그 내용을 가지고 손 의장과 만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5일 손 의장과 정 전 총리의 경선참여를 위해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대선기획단 발족 기자간담회를 열고 "3월 13일 이전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인용될 것에 대비해 경선룰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손 의장과 정 전 총리가 얼마나 빠르게 우리와 결합해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 등과 경선을 치르느냐가 관심 사안으로 그렇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기획단은 통합 및 연대 논의의 진행 과정에 따라 손 의장과 정 전 총리 측의 대리인들을 참여시켜 경선룰 논의를 할 계획이다.

그는 "경선 방식은 서로 존중하고 양보해 불리한 조건에 있는 후보가 주장하는 내용을 가능하면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손 의장 등의 입당이 이뤄지면 전국을 도는 경제민생대토론회 개최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정 전 총리는 참 소중한 분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충청대망론이 사라지고 경제민생이 중요한 상황에서 중도보수를 끌어오는 데도 중요한 분"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동반, 공정성장을 통한 저녁이 있는 삶이라고 버무려 보면 어떨까 하는 희망사항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