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된 충청’ … 이제 민생도 살펴라

충청권행정協 세종시 등 대형현안 협력 … 세심한 지원 미비 지적도

2013-10-16     박진환 기자

세종시 원안 추진, 과학벨트 지구 지정 등 충청인을 하나로 묶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앞장선 충청권행정협의회가 이제는 지역민들의 '손톱 밑 가시'까지 뽑아주기 위한 협력·공동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와 충남도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현안 문제를 함께 처리하고, '하나 된 충청'을 만들기 위해 1995년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설립했다.

협의회는 이명박 정부 때부터 세종시 수정안 추진 반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 추진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 해결을 위해 한 목소리로 지역민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


지난 1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24차 협의회에서도 △국회 기능·청와대 제2집무실 세종시 이전 △미래창조과학부·해양수산부 세종시 입지 조기 확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 공동 대응 등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충청권 선거구 증설 논의에도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실무 협의를 진행 중이다.

또 1999년부터 충청권소방학교를 공동 운영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매년 충청권벤처프라자 제품 판매기획전을 공동 개최하는 등 지역 경제인들을 위한 지원도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을 위한 공동 기숙사, 국회 지원 업무 및 수도권 기업 유치 등의 업무를 위한 서울사무소 공동 운영 등 지역민을 위한 실질적이며, 세심한 지원행정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우선 서울 및 수도권 대학에 진학한 충청권 학생들을 위한 재경(在京) 충청학사(學舍) 건립은 2010년부터 충청향우회나 대전시민회 등의 요청으로 각 지자체 차원에서 검토됐지만 아직도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역할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곳에 설치된 충청권 서울사무소도 통합 운영 논의가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지지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현재 서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충청권 지자체들은 대전시와 충남·북도 등 광역을 비롯 천안·서산·논산·보령 등 기초자치단체들까지 10여곳에 달한다.

이에 대해 지역민들은 "충청권행정협의회가 '머리를 삶으면 귀까지 익는다'는 속담처럼 굵직한 지역 현안을 처리하면 세세한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는 것 같다”고 지적한 뒤 “충청권의 공조를 통한 이익 확보와 함께 지역민이 진정 필요로 하는 문제도 함께 고민해야 할 때"라며 충청권 4개 시·도를 향해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공동·협력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