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지역 축제가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

안부용 대전시소상공인연합회장

2025-10-21     충청투데이

가을은 본격적인 축제의 계절이다.

지역 축제는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축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제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다 .

축제 기간 동안 지역 내 방문객과 관광객이 급증하게 되는데, 이들은 축제장 외에서도 지역 상점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음식을 소비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지역의 상점일 경우 매출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축제는 소상공인 브랜드 홍보의 역할도 해주고 있다.

다양한 홍보 매체나 행사에서 소개되는 소상공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 자체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축제와 관련된 마케팅은 업체의 이미지나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게 된다.

축제에 참여하는 다양한 지역 소상공인들이 서로 협업하거나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며 상인들 간의 네트워킹과 협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상호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지역 축제는 단순히 상인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지역 전체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 소상공인들의 경제회복과 성장은 곧 지역 경제의 성장으로 이어지며, 이를 통해 경제발전에 큰 기여와 역할을 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은 축제에 소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해야 하며 소상공인들이 축제 준비와 운영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자부담을 낮추어 주고 자율성 독립성을 갖도록 해줘야 한다.

또한 축제가 단발성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축제가 더 발전해가며 소상공인에게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안겨 줄 수 있다.

지역 축제는 소상공인에게 큰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축제의 효과를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화, 지속적인 홍보, 맞춤형 지원 등이 필요하고. 소상공인들이 축제를 통해 얻은 기회를 잘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이 동반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