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 어쩌나" 정부 홈페이지, 우체국 금융서비스 시민 대혼란
일상 불편 가중
[충청투데이 함성곤 기자] 정부 전산망 핵심 인프라인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화재로 대국민 시스템 일부가 마비되면서, 시민들의 일상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택배 수요가 높아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우체국 금융과 우편 서비스 역시 올스톱 상태에 빠져 물류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27일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20분경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 전력을 공급하는 무정전·전원 장치(UPS)용 리튬이온 배터리 교체 작업 과정 중 불꽃이 튀며 ‘열 폭주’ 현상이 발생, 화재로 이어졌다.
이번 화재로 인해 국가 전산망이 마비돼 정부 서비스 647개가 중단된 상태에 놓였다.
당장 평일부터 공문서 결재 불가로 인한 업무 지연을 비롯해 정부24와 모바일 신분증 등 이용률이 높은 대국민 서비스가 멈춰 국민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 물량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우체국 서비스도 마비돼 대규모 물류 차질 우려도 크다.
우정사업본부는 배송 전용 단말기가 인터넷 연결 없이도 작동 가능한 점을 활용해 일부 배달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편 서비스는 이날 배달 예정인 소포 우편물부터 오프라인 체계로 전환해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 복구가 지속해서 지연될 경우 우편물 접수와 배송 모두 전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전환돼 전체 우편 처리 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추석 명절 간 하루 평균 약 160만건의 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대규모 물류 대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융 서비스도 일부 중단됐다. 다만 우정사업본부는 예금 및 보험 계약 자체에는 영향이 없으며, 보험료 납부나 환급금 대출 상환 지연으로 인한 고객 피해가 없도록 별도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곽병진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우체국을 이용하는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며 “하루빨리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를 국가적 재난 수준으로 규정하고 위기 경보를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네이버 공지 등을 통해 대체 사이트와 민원 처리 유예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세금 납부와 민원서류 제출 기한 연장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대국민 파급효과가 큰 주요 정부서비스 장애부터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말했다.
함성곤 기자 sgh0816@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