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교사 40% “증가하는 행정업무 큰 부담”
대전교총 설문조사 결과… 교육업무 구조 개선 목소리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대전지역 교사의 40%가 행정 업무에 부담을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8일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대전교총)에 따르면 최근 대전지역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섭안건 제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9%(346명)가 ‘증가하는 행정업무’를 근무 중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이밖에 급여·수당 문제(25%), 과중한 수업시수(19%), 연가·휴가 등 복무제도 개선(9%)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은 총 490명의 교원이 참여했으며 선택형 문항 외에도 서술형 응답을 통해 교직 현장의 목소리가 수렴됐다.
자유서술형 응답으로는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업무를 교사 대신 행정실이 담당’,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라 교과 교사 수업 부담이 증가’, ‘교육과 무관한 각종 행정 문서 작성과 회의가 지나치게 많다’ 등이 언급됐다.
이밖에 교원의 복지 향상을 위해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복지시설 및 복리후생 확대 41%(352명) △맞춤형 복지 특별 복지 항목 확대 29%(249명) △기타 의견 14%(120명) △정신건강 및 심리 상담 지원 강화 12%(105명) △연수 및 전문성 향상 기회 확대 5%(41명) 등이 호응을 얻었다.
대전교총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이 모아진 중점 분야 중 교육업무 구조 개선(교사 행정업무 축소, 학교운영위 등 비교육적 업무의 행정 전환, 교원 정원 기준 합리화), 복지 체감도 강화(건강검진 항목 확대, 복지포인트 실사용 항목 다양화, 교사 휴게 공간 확보), 복무 제도 개선(연가·조퇴 자율성 보장, 대체 인력 확보 체계 강화, 순회강사 운영 기준 정립, 심리상담교사 배치 확대) 등에 대해 대전시교육청과의 정책 교섭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전교총 관계자는 “향후에도 교사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의 요구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 대안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