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해법은 ‘정치권 협조’

특별법 제정·정부 계획 반영 직접 개입 가능 조기대선 치를 땐 여야 후보 공약화도 도움

2025-03-09     김영재 기자
▲ 7일 청주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대세민주포럼 소속 의원 9명이 충북도와 이 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건설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수민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민간전용 활주로 건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과 ‘청주공항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정치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충북도 제공
▲ 충북경제단체협의회(회장 차태환)가 7일 청주시 한 식당에서 도내 경제단체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회의를 열고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참석자들이 회의 후 청주공항 특별법 연내 제정 등을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청주상공회의소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지난 7일 국회의원 9명이 청주국제공항을 찾아 이곳에서 이 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건설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참석했다.

이들을 안내한 김수민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건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과 ‘청주공항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정치권의 지원을 요청했다.

같은 날 충북경제단체협의회(회장 차태환)가 청주에서 올해 1차 회의를 열고 ‘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 단체에는 충북도내 5개 상공회의소를 포함해 22개 경제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앞서 청주상공회의소도 지난달 개최한 ‘제25대 1차 정기의원총회’에서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결의를 다졌다.

현재 충북지역 민·관·정은 하나가 돼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위해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공항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은 박범계(대전 서구을), 송재봉(청주 청원), 이재관(충남 천안을), 박정현(대전 대덕), 이강일(청주 상당), 이광희(청주 서원), 이연희(청주 서원), 장종태(대전 서구갑), 장철민(대전 동구) 의원 등인데 모두 더불어민주당 당적을 갖고 있다.

송재봉, 이강일, 이광희, 이연희 의원 등 4명은 등 청주 지역구 의원이라는 점에서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과 관련한 정치권 지원 확장 한계라는 지적이 있다.

송재봉 의원이 대표발의한 ‘청주공항 특별법’에 공동발의자로 나선 충청권 여야의원 27명 중에 국민의힘에서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엄태영(제천단양), 이종배(충주), 성일종(서산태안) 의원 등 4명만 이름을 올린 점이 아쉬움으로로을 남는다.

충청권 국민의힘 의원은 이들을 포함해 장동혁(보령서천), 강승규(홍성예산) 의원 등 6명이다.

청주국제공항은 지난해 민간부문 이용객이 458만명으로 제주, 김포, 김해에 이어 지방 4대 공항으로 성장했다.

충북도의 청주공항개발 종합계획 수립용역에서 예측된 장래 항공수요가 2035년 600만명, 2065년 1200만명 등에 달할 정도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활주로 슬롯은 2035년 시간당 17회, 2065년 28회 등이 각각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금 슬롯은 시간당 7~8회다.

2개의 활주로 중에 1개는 군 전용이고, 나머지 1개는 군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청주공항 특별법은 군 공항 때문에 제한된 활주로 슬롯 확보와 민간공항으로서 제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또 인천공항에 집중된 국가항공물류뿐만 아니라 여객수요도 청주공항으로 분산해 충청권의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로 발의됐다.

청주공항 특별법의 빠른 시일 내 제정과 함께 오는 11월경 확정예정인 정부의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은 청주공항 활성화의 핵심이다.

하지만 군의 협조 없이는 ‘공염불’로 끝날 수 있는 현실에서 민간전용 활주로 확보 또는 신설 내용을 담은 법 제정과 정부 공항개발 계획 포함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이를 위해 민·관의 노력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국회 내부의 협조를 이끌어내고 대정부 압박을 가할 위치에 있는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역에서는 입을 모으고 있다.

청주지역 한 정치권 인사는 "조기대선이 치러진다면 여야 후보에게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공약을 요구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면서도 "그래도 가장 확실한 것은 시행을 담보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이라고 말했다.

이 인사는 "더불어 정부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이 담기면 최상의 여건이 조성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