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나게 놀다보면 시간 훌쩍… 부모도 유아도 행복한 돌봄

[충청남도교육청-충청투데이 유아교육 캠페인] 당진용연유치원 불필요한 개별학습지도·심화학습 자제 정서적 안정감 주는 놀이와 휴식 제공 행복한 놀이 환경에서 자유로운 놀이 연2회 보호자 만족도 조사 통한 개선 천안일봉유치원 원훈 ‘건강하게, 바르게, 지혜롭게’ 주 2회 놀이지원 자원봉사자와 놀이 쉼·정적·동적 놀이 적절한 배분 노력 유아 보행 편의 위한 1층 교실 지정 등·하원 시 보호자 동행귀가 원칙

2024-06-26     김지현 기자
▲ 충남 당진용연유치원 온종일 돌봄 교실.
▲ 당진용연유치원 제공
▲ 충남 천안일봉유치원 온종일 돌봄 교실. 천안일봉유치원 제공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교육청은 ‘아이들이 행복한 충남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유아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유아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춰 유아들을 충남형 미래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충남형 미래유치원을 구축해 왔다. 유아들은 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놀이 교육으로 즐겁게 놀고 배우며 미래 인재로 자라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의 충남형 유아교육 운영 방향과 올해의 성과 등을 살펴보며 충남 유아교육을 되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당진용연유치원

충남 당진용연유치원은 저녁까지 유아를 돌보는 ‘온종일 돌봄 교실(이하 돌봄 교실)’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는 돌봄 교실’이라는 목표 아래 온종일 교육과정을 계획해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의 돌봄 교실은 유아에게 쉼이 있는 돌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개별학습지도 및 심화활동을 자제하고 유아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놀이와 휴식을 제공해 유아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유치원은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위한 ‘행복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장시간동안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기초한 놀이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실은 물론 미래놀이실, 실외운동장 등에서 유아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한 균형 잡힌 급·간식도 제공한다. 성장기인 유아에게 필요한 유제품, 제출 과일 등을 간식으로 제공해 유아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유아의 위생 및 안전을 위해 식재료 당일 배달 및 보존식 관리 등을 철저하게 고수하고 있다.

유아와 책임교사의 유대관계를 위해 교무실 옆에 돌봄 환경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유아에게 위급상황이 발생해도 책임교사가 재빨리 협조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다. 또 매일 돌봄 교실 방역 및 위생관리 일지 작성, 출입구 잠금장치 및 CCTV 활용, 유아 귀가 시 보호자 동행 원칙 등을 통해 안전한 돌봄 교실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보호자 만족도 증진을 위한 보호자 연계활동도 실시한다. 매년 2번씩 돌봄 교실 보호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돌봄 교실 운영이 실질적인 돌봄 목적에 맞게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 보건교사의 협조 아래 매년 1번씩 보호자 대상 성인지 교육과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돌봄 교실 보호자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아들은 행복하고 안전한 돌봄 교실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서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끼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또, 안전 확보와 보호자 연계로 유아 맞춤형 돌봄을 제공받는다.

유치원은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연수와 연구도 실시한다. 또, 저소득층·한부모 가정 자녀 등의 양육 부담 완화로 보호자의 자녀 양육 부담을 경감해나가고 있다. 유치원은 온종일 돌봄 교실 운영을 통해 유아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미래의 주인공이 되길 기대한다.


천안일봉유치원


충남 천안일봉유치원은 ‘건강하게, 바르게, 지혜롭게’라는 원훈 아래 유아와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꿈을 키우는 유아 중심 행복한 교육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2000년 개원한 유치원은 현재 66명의 유아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 이 중 약 46%에 해당하는 유아 가정이 맞벌이 또는 한부모 가정이다. 이에 따라 유치원은 학부모가 안심하고 경제활동 하고 유아가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온종일 돌봄 교실(이하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유치원의 돌봄 교실은 기본교육과정과 연계한 놀이활동으로, 유아들의 쉼과 놀이가 공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유아들은 휴식과 책 읽기, 산책활동, 실외놀이, 자유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놀며 기본 학습을 체득하고 있다.

유치원은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저녁과 간식도 함께 제공한다. 또, 매주 2번 놀이지원 자원봉사자가 놀이에 함께 참여하며 유아들은 보다 안전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운영한다. 유치원은 유아가 유치원에 오래 머무르는 만큼 유아의 건강을 위해 편안한 쉼과 정적·동적 놀이를 적절히 배분하고 있다.

유치원은 돌봄 교실 운영을 위해 돌봄 교실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등 돌봄 인력을 관리하고 돌봄 교실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저녁 돌봄의 경우 6시간 기간제 교사가 참여해 유아가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침 돌봄의 경우 책임교사와 놀이지원 자원봉사자 2명이 운영하며, 조기 등원하는 유아들이 편안한 놀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맞이하고 있다. 안전한 돌봄 교실 운영을 위해 안전관리 시스템도 강화하고 있다. 돌봄 교실은 유아들의 보행 편의를 위해 출입구에서 가까운 1층 교실을 지정해 운영하며, 쾌적한 난방시설·공기청정기·통제 장치·비디오 인터폰 설치 등을 통해 유아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등·하원 시 반드시 보호자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운영하며 유아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치원의 노력으로 인해 돌봄 교실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에서도 95% 이상 만족하고 있다. 유치원은 양질의 교육으로 유아의 행복과 수요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 기사는 충남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습니다.


김지현 기자wlgusk1223k@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