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공백 채우다 키운 불안감… ‘등교방안’ 초등 저학년 위주

중·고교생 등교 확대 불투명 입시생 사교육 의존도 키울듯 과밀학급 대책 ‘기간제 교사’ ‘또다른 비정규직 양산’ 지적

2021-01-27     윤지수 기자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정부가 올해 학사운영 계획을 발표했지만 지역 교육계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등교 방안이 초등 저학년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보니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기간제 교사 투입으로 또 다른 비정규직 양산이 거세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27일 교육당국의 ‘2021년 주요 업무계획’에 따르면 단계별 거리두기와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통해 등교수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신학기부터는 유아,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급) 학생 등이 우선적으로 등교한다.

문제는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저학년 위주의 등교 수업이 맞춰지면서 중·고교생의 등교 확대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중·고교생의 경우 지난해와 등교일수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입시와 연관된 중3·고3의 경우 학교 가는 날이 적어지면서 ‘사교육 의존도’가 지금보다 더 높아질 거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학교현장은 온·오프라인 수업 방식엔 어느정도 적응했지만, 효과는 적어 대면 등교 확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지역의 A중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수업진도와 진학지도를 위해서는 온라인(비대면)보단 대면방식이 효과가 높아 중·고생들도 대면 등교를 확대해야 한다”며 “이미 학습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면 등교가 확대되지 않는다면 학원(사교육)으로 쏠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정부가 기초학력 보장과 과밀학급 대책으로 ‘기간제 교사’ 카드를 꺼냈지만 이는 단기적인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이는 학생 수 30명 이상의 초등 저학년 과밀학급에 대해 기간제 교사 2000여명을 배치해 소규모 학습지도를 돕겠다는 구상이다.

정규교원 확충과 학급 당 학생 수 감축이 아닌, 기간제 교사 배치는 또 다른 비정규직이 양산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대전지역의 기간제 교사는(지난해 4월 기준) 유치원 45명, 초등학교 29명(비교과·특수과목 제외)이다.

이들이 학습, 담임지도 등 정규 교원의 공백을 메우고 있지만, 소규모 학습지도만을 활용하기에는 미지수인 실정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대전의 경우 과밀학급이 많지 않지만 기초학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간제 교사 채용이 답은 아니다”며 “향후 정규교원 확충과 같은 장기적인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