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핵심 현안 “충북 두마리 토끼 잡아라”

청주·제천 등 확진 이어져 거리두기 등 ‘확산세 잡기’ 국비 확보 등 현안 산적해 충북 현안 도력 집중해야

2020-11-30     이민기 기자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청주·제천 발(發) '코로나19'가 번지고 있다. 충북지역 수부도시 청주에서 잇따라 확진 판정이 속출하는 데다 특히 제천과 같은 북부권에 속한 충주에서 확진자가 연거푸 추가되면서 '코로나19'가 경계를 넘어 이미 다른 시·군으로 확산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그럼에도 감염병 방역은 물론 2021년 정부예산안 확보 등 충북현안에 '도력(道力)'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코로나19' 방역과 핵심현안에 각각 대처하자는 것이다.

30일 충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기준 17명의 추가 확진 판정자가 쏟아졌다. △청주 5명 △충주 6명 △제천 6명이다. 도내 총 확진자는 344명으로 늘었다. 앞서 지난주 25~29일 오전 10시 기준 확진자 79명 가운데 청주(29명)와 제천(40명) 등 2곳에서만 69명이나 확진자가 발생한 흐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방역당국의 한 관계자는 "청주 오창 당구장 모임, 제천 김장모임 등에서 시작된 집단감염과 관련해 n차감염으로 꼬리를 무는 양상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특히 의료계 일각에서는 제천과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도내 제2의 도시이기도 한 충주에서 6명이나 확진자가 발생한 점을 근거로 '안전지대'가 없다며 청주와 제천, 충주 이외의 8개 군이 긴장의 끈을 놔선 안 된다는 견해를 내놓는다. 일단 '코로나19'가 제천에서 충주로 넘어왔다는 게 기저에 깔려 있다. 전날에도 충주에서는 5명의 확진 판정이 잇따랐다.


충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이 한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가 실효를 보려면 최소한 1주일은 필요하다"며 "거리두기 적용과 최대한의 방역, 자율적 이동제한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1일 0시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실행한다고 29일 밝혔다. 12월 첫째주인 30일~12월 6일 기간이 '중대 고비'로 보인다. 지난주처럼 무더기 확진 판정(24~29일 오전 확진 82명)이 지속될 경우 청주와 제천, 충주 등 3곳의 시(市)를 넘어 8개 군(郡)마저 '풍전등화'에 놓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임택수 충북도 재난안전실장은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이번 주가 고비로 판단되는데 백신과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충주시에서도 거리두기 상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사진 = 다목적방사광가속기.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핵심현안이 묻히고 있다며 '투트랙'으로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시각이 확산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 때문에 이번 달에 결정되는 예산 등 '대사(大事)'를 소홀히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556조원에 달하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법정처리 시한(2일)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12월 중순 안팎으로 예산과 법안이 모두 국회 본회의장에서 처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적잖다. 국회가 최근 5년 동안 법정처리 시한을 지킨 적이 태기 때문이다.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실시설계비 135억원을 비롯해 19건의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꼽고 '증액작전'을 펼치고 있다. '국비종잣돈'이 필요한 신규사업은 △전파플레이그라운드 구축 △데이터 기반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구축 △첨단동물 활용 감염병 의료제품 평가지원 사업 등이다. 지역 국회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지역 각 의원실과 충북도가 막전막후에서 숨막히는 증액작전을 수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묶여서야 되겠느냐.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충북지역의 오랜 숙원법안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즉 이른바 '시멘트세(1t당 1000원 부과)' 법제화가 이번에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국회 행정안전위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심사안건으로 상정은 됐으나 시멘트 업계가 기부금 마련 등의 주장을 내놓으면서 법제화 여부는 '안갯속'에 빠졌다. 시멘트 생산지역인 단양의 김광표 군의원(국민의힘)은 "시멘트는 대기오염배출 2순위임에도 환경부의 묵인하에 여진히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주민들의 건강권 등을 챙겨야 할 마땅한 책무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르면 12월 말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철도는 충북의 100년지 대계를 결정짓는 거대사업"이라며 "도청이 추진을 하더라도 도민들의 관심이 없으면 탄력을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도는 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국제공항) 노선과 오송연결선(호남고속선~충북선), 수도권내륙선(동탄~혁신도시~청주공항) 등의 반영을 건의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