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 물품도 못 갖췄는데… '원격수업 대혼란' 불보듯

2020-03-31     윤지수 기자

학교 보유 대여가능기기 수요보다 모자라
추가구매~집행 상황 촉박… 교사 경험부족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초·중·고교 개학 방안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시행 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시간은 없는데 준비할 건 정말 많네요.”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이 현실화되자 준비 부족으로 졸속대책이란 지적이 일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현장이 원격수업 인프라를 비롯해 교사와 학생 모두 온라인 수업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교육당국은 원격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학습여건 구축을 위해 스마트기기 보유 및 대여 가능한지 수요조사에 나섰다.

자체 물량이 부족한 시·도의 경우 교육부와 협의단계로 제때 받을지는 미지수다.

대전시교육청은 학교에서 대여가 가능한 스마트기기 물량은 8824대이지만 수요조사 결과 약 500~1000대가 부족한 상황이다.

충남교육청은 초등학교 800여대와 고등학교 60여대 등 총 1000대가량 필요한 상황이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갖고 있는 물량을 학생들한테 우선적으로 대여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인근 선도학교 대상으로 요구하거나 도에 요청하는 방식”이라며 “현재 교육부와 5600여대를 두고 협의 중이지만 언제·몇대가 순차적으로 올지는 정해진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 상황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전수조사 결과 3개 학교에서 50대가 물량이 부족한 상태로 다른 지역과 비교해 적은 편”이라며 “학교 보유물량이 넉넉한 상황이라 기기확보 문제에 관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원격수업은 교육부·교육청의 시범 사업 차원에만 그쳐 경험이 전무한 상황.

그동안의 원격수업은 법정 수업시수로 인정되지 않아 학생 자율로 듣는 교양·심화 수업으로만 열고 정규 수업을 해본 적은 없다.

교육부는 지난주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해 부랴부랴 정규 수업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운영 기준안조차 처음 만들어진 상황이다 보니 학교 현장은 기본적인 인프라조차 못 갖춘 상황이다.

추가 물품구입에 관련해서 뚜렷한 대책이 없어 시스템 부실이 야기된다.

구입을 위해선 학교 자체예산이나 추가예산을 확보해야 하는데 물품구매부터 집행까지 상황이 촉박하다는 이유에서다.

자체예산이 가능한 학교는 기구 도입 등을 통해 마련해 나가는 등 상황에 맡긴다는 계획으로 학교간 장비 격차 발생이 우려된다.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에 익숙지 못한 교사와 서버구축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지역 한 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 등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동시 접속으로 서버 마비에 대한 대책은 장담할 수 없는 상태”라며 “강의 활용이 어려운 교사들을 위해선 학년별·교과별 대표선생님이 영상을 찍어 올리면 선생님들이 이용하는 식으로 보완·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