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수주 격전지 대전…2020년은 더 뜨겁다

연초부터 시공사 선정 잇따라 대형 건설사들 진출도 줄줄이 사업 활황·규제 무풍 등 영향

2020-01-02     박현석 기자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연초부터 지역 정비사업장에 시공사 선정이 잇따르면서 대전이 올해도 수주 격전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부동산 규제 등으로 지방으로 눈을 돌린 수도권 건설사들은 특히 정비사업 물량이 쏟아지는 대전의 주목하고 있다.

2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동구 가오동1구역 재건축조합(조합장 엄상현)은 내달 초 시공사 선정 총회를 통해 시공사를 선정한다.


앞서 구랍 26일 실시된 시공사 입찰 마감에선 두산건설과 코오롱글로벌이 도전장을 내밀어 경쟁구도가 형성됐다.

조합은 3일 이들이 제시한 입찰 제안서를 개봉해 제안 내용을 살펴본 뒤 내달 초 조합원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 시공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동구 삼성동1구역 재건축 조합(조합장 김덕희)도 내달께로 수주전에 뛰어드는 건설사들의 윤곽이 잡힐 예정이다.

삼성동1구역도 지난달 26일 실시한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 SK건설과 한화건설이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시공사 입찰 마감은 내달 22일로 경쟁구도가 형성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처럼 지역 정비사업장에 잇따라 대형 건설사들의 진출이 이뤄지면서 연초부터 시공권 수주를 위한 각축전이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정비사업 행정절차상 시공사 선정 시기는 조합설립 이후 진행된다.

지난해 이어서 올해도 지역 정비사업장 곳곳에서 사업 추진의 물결이 일면서 추진위원회 단계의 사업장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동구 삼성1구역과 대동4·8구역은 최근 조합설립 요건인 토지등소유자 75%의 동의서를 확보, 조합설립 인가를 앞두고 있다. 이들 구역들도 조합설립인가 이후 상반기 중으로 시공사 선정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비사업 활황과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맞물리면서 건설사들의 대전 러시는 가속될 전망이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12·16 부동산 규제로 수도권 주택건설시장이 위축되면서 빨간불이 켜진 건설사들이 물량 확보를 위해 지방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유성 장대B구역 재개발과 중구 태평5구역 재건축 사업장에 이어 올해도 지역 정비사업장엔 시공권을 노리는 건설사들의 소리 없는 총성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지역 정비업계 관계자는 "각 건설사들의 수주팀들이 대전 알짜 사업장엔 일찍부터 내려와 시공권 수주를 노리고 있다"며 "지방에서도 특히 대전은 부동산 규제 무풍지대라는 점에서 향후 건설사들의 시공권 쟁탈전은 더 뜨거워질 것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