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일본 수출규제 “기술전쟁 속 과학기술주도권 강화 중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공동세미나 개최 전략물자 모니터링·R&D 설비 투자 등 국산 자립도 키워야

2019-08-01     최윤서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최근 미중 무역전쟁 및 일본 수출규제 등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국내 과학계가 머리를 맞댔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고난이도 소재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R&D 설비 투자를 강화해 기술 자립도를 제고하고 해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1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글로벌 산업패권 전쟁과 한국의 기술주도권 강화방안’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용석 한국화학연구원 고기능고분자연구센터장은 “단기적인 대응방안으로는 미국과의 공동대응, 소싱 다변화 지원이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에 독자생산 체제가 확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소재, 공정, 장비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연구개발 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기업의 투자계획과 정부 R&D 정책 연계가 강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책연구기관 활용에 대해 “국가적으로 시급히 필요한 기술분야에 있어 임무형 연구가 가능한 조직으로 운용돼야 하고 고분자·화학·섬유 분야 등과 다양한 관련 기술이 상호 연계돼 유기적으로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네트워크 구조가 형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태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원장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주도권 확보는 결국 혁신 생태계 육성에 나온다고 강조했다.

하 부원장은 “지금의 위기는 시작일 뿐”이라며 “정부의 역할과 기업의 경영영역을 명확히 하고 신 글로벌 가치 사슬과 동북아 분업구조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야 할 때”라고 피력했다.

구체적으로는 “국가 전략물자의 모니터링·관리 체계를 정비하고 경쟁형 연구개발 방식을 확대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 기초·원천 R&D 확대, 공공 연구개발의 목적성 강화 그리고 현장지향형 국가혁신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신욱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기획조정본부장은 “부품·소재 국산화 연구회 및 아카데미 운영으로 국산화 가능 부품·소재를 발굴하고 외산 제품에 대한 기술적 분석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또 유공 포상 수여 등 국산화 우수기업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산업 전반의 국산화 문화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