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이전 與野 따로없다

충청권 한나라당 의원들 법률안 공동발의등 앞장

2003-04-08     방종훈 기자
한나라당 소속 대전, 충남·북 국회의원들이 행정수도 조기 이전을 위해 법적 기반을 마련키로 해 주목된다.

김용환, 이재선, 함석재, 전용학, 신경식, 윤경식 의원 등 6명의 충청권 의원들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모임을 갖고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을 위한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 중 개정 법률안'을 공동 발의하고 이번 주말경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또 '(가칭)신행정수도 추진을 위한 충청권 의원 협의체'를 구성, 행정수도 조기이전을 위한 제반 조치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그동안 한나라당이 행정수도 이전을 졸속 계획으로 비판해 온 것을 감안하면 전향적 입장으로 개정법률안은 한나라당 의원들로부터 현재 26명의 서명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선 의원은 "충청권의 행정수도 조기이전을 위해 지역 의원들이 나름대로의 모임체를 구성, 대통령 공약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감시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충청권 의원들은 행정수도 후보거론 지역이 투기과열지역으로 지정된 것과 관련 "입지선정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의 재산권 행사 침해 가능성"도 제기했다.

충청권 의원들은 또 충청권 행정수도 건설이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만큼 노 대통령의 취임 1년인 2004년 2월 24일까지 입지 선정을 마무리 짓도록 노력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국회 차원의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