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 교통혼잡 등 우려 커지자 진화나선 대전시

2019-02-10     이정훈 기자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각종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진화에 나서고 있다. 

시는 지난달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트램이 포함된 이후 ‘교통대란’, ‘일부 지하화 미반영’, ‘노선 변경 가능성’ 등 일각에서 제기된 갖가지 불식을 잠재우기 위해 직접 나서고 있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8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오는 2025년 개통될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설명했다.

박제화 시 교통건설국장은 트램으로 인한 기존 도로 잠식이 일부 구간에 불과해 교통혼잡이 미미하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서 제외된 테미고개 지하화는 기본계획 변경 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심각한 교통혼잡 우려에 대해선 ‘기우’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박 국장은 “2개 차선을 차지하는 트램으로 인한 교통대란의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며 “전체 37.4㎞ 노선 중 순수한 차로 잠식구간은 9.6㎞(25.6%) 밖에 안 된다”고 전했다. 이어 “이는 트램이 기존 모든 도로를 잠식하지 않는 뜻”이라며 “어떤 구간은 지하화가 되고 어떤 구간은 별도의 노선을 만든다. 10차선의 구간은 2개 차로가 트램으로 잠식된다 하더라도 소통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타 면제에서 제외된 ‘테미고개 지하화’에 대한 추진 방향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당초 시는 트램의 총 예산을 8080억원으로 신청했지만, 이번 예타 면제에는 6950억원만이 반영됐다. 약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이 테미고개 지하화 구간으로 시민들이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는 다르다는 게 박 국장의 설명이다.

박 국장은 “정확한 테미고개 지하화 예산은 594억원으로 나머지 약 500억원은 예비비”라며 “대규모 SOC 사업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난공사를 감안해 예비비를 신청한 것인데 이것이 반영되지 않았다. 향후 기본계획 변경과정에서 지하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제기된 ‘노선변경 가능성’에 대해선 일축했다. 그는 “현재 노선은 시민 의견 수렴을 거쳐 만들었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원칙대로 갈 것”이라며 “다만 대전 트램 정류장은 1㎞마다 하나씩 있다. 500~700m 마다 구성된 외국의 사례를 참고할 경우 교통 수요가 있는 인구 밀집지역에 정류장을 추가 설치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무가선 트램의 안전성도 재차 강조했다. 박 국장은 “무가선 트램은 현재 노선을 2개로 나눠 운영할 계획으로 충전 후 운행 하는데 무리는 없다”면서 “트램 노선상 37개 교차로에는 우선 신호체계를 도입, 트램 전용도로도 설치해 다른 교통수단의 간섭을 차단함으로 안전에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