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철도 고속화 ‘예타면제’ 기류
2019-01-03 이민기 기자
균형위 시·도별 건의사업 접수, 추진위 “강호축 전국적인 열풍”
선정발표 20·21일경 유력 제기
범도민 추진위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가 시·도별 건의사업을 접수하게 된 계기 가운데 하나가 강호축(호남~충청~강원) 개발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즉, 국가균형발전위가 지난해 11월 각 시·도의 숙원사업을 접수하게 된 한 측면에 충북선 사업(총 1조 8153억원)을 핵심으로 삼고 있는 강호축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범도민 추진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목포에서 강호축 목포~강릉 연결을 위한 토론회가 열릴 정도로 강호축 열기가 뜨겁다"며 "자연스레 강호축의 시발점인 충북선 사업부터 예타면제를 받아야 다른 지역도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한 통신사와의 인터뷰에서 GTX(수도권 광역급행 철도) B노선의 예타면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예타면제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것인데 GTX B노선은 수도권 사업이어서 예타면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한 것을 두고 국토부의 기류를 엿볼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예타면제 심사가 지역간 균형에 쏠려 있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위의 예타면제 대상사업 선정 발표 시점으로 '20일 또는 21일 유력설'이 정치권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설명절 전이 D-데이가 아니겠느냐는 전망도 내놓는다. 균형발전위가 총 33건의 사업에 대한 개관적 검토 뿐만 아니라 정무적 판단을 하며 고심을 깊게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이시종 지사는 발표 직전까지 청와대와 중앙 정치권 등을 집중적으로 설득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또 한번 청와대와 집권여당 민주당 지도부를 상대로 충북선 사업과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 측의 한 관계자는 "이 지사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노력을 다한 이후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뜻)의 심정으로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해 12월 19일 청와대를 방문해 한병도 정무수석과 윤종원 경제수석을 잇따라 만나 "정부에서 긍정 검토하고 있다"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 지사는 균형발전위를 방문해 강호축에 동의하는 8개 시·도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는 전언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