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세종 행복한 청년… 세종시 일자리정책 프로젝트 가동

2018-05-15     이승동 기자
세종시 전국 최초 ‘일자리 로드맵’, 5개 분야 36개…일자리추진위 구성
교통사관학교 등 혁신프로젝트 눈길, 고용부·산업부 등과 산단환경 개선
‘인자위’ 설립 지역 맞춤 일자리 UP, 취약계층 취업·일터문화 개선 앞장

▲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약정 체결식. 세종시 제공
‘세종시 일자리정책’ 프로젝트가 베일을 벗었다. 전국 최초로 일자리로드맵 수립, 본격 시행을 선언한 세종시. 실질적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시 특수성에 부합하는 건전한 고용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확충, 소득주도 성장, 청년·대학생 일자리 알선 등 신개념 일자리정책이 그 중심에 깊숙히 자리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설 일자리정책과의 선굵고 매듭있는 리더십 발휘여부가 일자리정책 주요업무 해결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가 야심차게 기획한 신개념 일자리 정책을 들여다본다.

◆ 행복한 일자리 창출 종합대책 추진

세종시가 전국 최초 '일자리 로드맵'을 큰 틀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매월 1회, 부서별 로드맵(5개분야 36개) 과제 추진상황 이행·점검을 통해 일자리 사업 추진을 주도하는 게 핵심이다. 추진상황 이행점검 작업은 향후 일자리추진회의로 대체된다. 시민주도형 일자리추진위원회를 활용해 구인·구직수요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도 나선다.

일자리 추진위원회는 본회의(일자리추진위원회)와 분과위원회로 구분·구성되는데,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본회의는 각 분과위원회 대표가 참여, 분과위원회 사전 심의 쟁점사항 및 신규과제를 중심으로 개최·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분과위는 일자리 분야별 최대 15명 내외로 구성되며, 위원장선임, 안건, 회의운영방식 등 자율 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수시 운영된다. 이 같은 흐름 속, 시는 일자리 추진위원회 설치·운영근거 조례 제정 및 예산확보 작업에 나선다. 무엇보다 가칭 세종시 일자리추진위 설치 운영조례를 제정, 위원회 설치·구성 및 기능, 활동예산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 안정적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재정투자사업비 확보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확대 및 고용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일자리쟁책 주요 과제에 담겼다. 시는 우선 지역혁신프로젝트 사업(시·도별 국비 최대 50억 한도) 발굴을 주목하고 있다.

하반기 비영리법인 등 예비 수행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문재인 정부 정책방향과 연계한 분야별 사업 발굴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게 핵심이다. 특히, 올해 선정된 혁신프로젝트 사업중 '세종교통사관학교'는 '근로시간 상한 및 휴게시간 보장'이란 정부의 신정책에 따라 전국 버스업계에서 승무사원 수급문제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전국 최초로 지자체 주도형으로 만든 프로그램으로서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에서 모범사례로 선정되어 사례발표하기도 했다.

지역고용전문관(PM)과 지역인자위 등 지원기관 및 전문기관을 활용한 발굴사업 사전 컨설팅 후 공모사업 적합성을 최대화시키는 것도 신개념 일자리 정책 목표로 삼았다. 고용부, 산업부, 국토부 등 7개 범부처 '산업단지 고용환경개선 사업' 관련부서와 협업을 통한 공동대응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고용부(기숙사·통근버스 임차지원 등 8개 사업), 산업부(특화단지 지정·지원 등 5개 사업), 국토부(행복주택건설), 문체부(근로자 문예교육지원 등 2개 사업)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인재 채용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일자리 지원센터 확충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알선 및 취업 지원에도 나선다. 무엇보다 세종고용복지+센터와 함께 통합 일자리 역량을 강화하고, 남부권 및 북북권 일자리센터에 상담사 2명을 추가 채용해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는 시나리오가 주목할 만하다. 또 신도시 지역 인구의 급증에 따른 남부권 일자리 알선수요 증가에 대비, 장기적으로 남부권에 통합센터 분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일자리창출·지원기능 증대 인프라 확충

시는 일자리창출·지원 전문화를 타깃으로 '세종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설립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산업규모 거대화 및 인구 급증세가 지속되고 있는 반면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자원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기획기능 전담기관이 부재하다는 점을 눈여겨보고 있는 것이다. 시는 세종인자위 설립을 통해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국비 확대, 공동훈련센터 기능확보 등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창출, 지원기반 조성, 직·간접 고용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취약계층 안정적 삶 위한 일자리 지원

퇴직 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한 행정지원, 상담 멘토링 및 문화해설 등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도 눈에띈다.

사회공헌 지원사업 대상은 만50세 이상 해당 분야(경력3년 이상 또는 자격증 소지자) 퇴직자를 비롯해 사회적 기업, 비영리 법인·단체, 공공기관, 사회적 협동조합 등이다. 공공근로사업은 관내 시민 중 재산 2억원,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실업자,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 근로자로 한정된다.

시는 상반기 중 74개 사업, 103명을 지원 대상자로 선정했고 하반기는 110명을 추가 선정한다. 또 외국인 근로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한글교육 지원사업, 취약계층의 소득향상을 위한 생활임금 체계 재설계 프로젝트를 담았다.

◆일하고 싶은 일터 만들기 문화정착 지원

시는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묘수 찾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는 근로자종합복지관 설치·운영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근로자종합복지관 시나리오는 복지 향상 교육 등 노사분규 예방사업 추진, 노동법률 상담 등 근로 서비스 확대 등을 핵심으로 하고있다.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한다. 노사민정 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현장컨설팅, 차별없는 좋은 일터 만들기 등 지역특성에 맞는 협업사업(노사안정 화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노동단체가 주도하는 근로자의 날 행사, 모범근로자 연수활동을 지원하면서, 노사갈등을 예방한다는 게 시 구상이다.

이와 함께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한 대학생, 청년일자리 알선 확대, 찾아가는 구인구직 만남의 날 추진, 세종형 고용창출 우수기업인증제를 통한 일자리창출 분위기 확산을 일자리 창출 핵심과제 목록에 올렸다.

이현구 시 일자리정책과 과장은 "세종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과 지원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의 일자리 거버넌스 확대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