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포함된 충남 인권조례 놓고 국감장서 여야 '고성'

2017-10-23     이선우 기자
김태흠 “인권조례 없애야”
설훈 “道 농업정책 말해야”
여·야 의원 고성 20분간

▲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23일 충남 홍성군 충남도청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동성애와 관련한 질의를 했다가 설훈 위원장으로부터 제지를 받자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3일 충남도 국정감사장에서 때아닌 ‘동성애 문제’를 놓고 고성을 주고받았다. 여야 의원의 고성은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충남도민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이하 충남 인권조례)과 관련, 동성애를 조장할 우려가 있어 폐지해야 한다는 일부 기독교 단체의 주장이 있다고 발언하면서 시작됐다.

김 의원은 “충남도가 인권보호 정책을 위해 동성애 옹호 단체로 흘러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라며 “기독교 단체가 충남 인권선언이 동성애를 옹호한다며 조례 폐지를 주장하는데 안희정 지사의 생각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동성애는 청소년 성 정체성 혼란, 에이즈 등 질병, 사회적공동체 붕괴 등도 고려해야 하는데, 인권에만 치우치고 있다”라며 “동성애는 인권뿐 아니라 윤리적 문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발언이 끝나자 농해수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설 위원장은 “김 의원의 발언 내용은 농해수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우리는 충남도의 농업정책을 지적하고 지원하기 위해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위원장이 편파적으로 (회의를 운영)한다”며 고성으로 대응했다. 설 위원장은 “물론 국회의원은 모든 얘기를 할 수 있지만, 농해수위는 농림축산해양 분야 국정을 보도록 만들어진 위원회이며, 그 분야에 대한 충남도의 정책을 보기 위해 내려온 것”이라며 “착각하지 말라”고 맞받아쳤다.

김태흠 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도정을 위해 에이즈 문제를 얘기할 수 있는 것 아니냐”라면서 “저에 대한 (설 위원장의) 질책을 받아들일 수 없고, 사과를 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위원장이 (의원을)초등학생을 다루는 것처럼 윽박을 지른다”라며 불쾌감을 나타났다. 같은 당 이양수 의도은 “왜 위원장의 생각을 동료 의원들에게 강요하느냐”며 “안 지사의 답변을 들은 뒤 말을 해도 충분하다”고 따졌다.

여야 의원들 간의 고성은 약 20분간 이어지다 여야 간사가 마무리 발언으로 일단락 됐다. 이개호 민주당 간사는 “국정감사 자리를 안 지사 청문회 자리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며 설 위원장을 옹호했고, 이만희 한국당 간사는 “도지사가 가진 의견에 대해 국정감사에서 얼마든지 지적할 수 있는 거 아니냐”면서 김 의원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여야 의원들의 설전이 끝난 후에야 발언권을 얻은 안 지사는 “인권조례는 어떤 이유에서라도 이웃에 대한 차별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동성애처럼 찬반 논쟁이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