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의 맞불… “대법 판결 기다리는 홍준표 대표 사퇴해야”

2017-10-22     백승목 기자
“검찰수사 과정 도움 요청도”

친박계 좌장으로 꼽히는 자유한국당 서청원 의원이 22일 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안과 관련해 홍준표 대표에게 대표직 사퇴를 촉구하며 정면으로 맞붙었다.

당 윤리위원회가 지난 20일 서 의원과 박근혜 전 대통령, 최경환 의원에 대해 '탈당 권유' 징계를 결정하자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서 의원이 전면에 나선 만큼 대선 이후 잠잠했던 당내 내홍이 다시금 불거질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홍 대표는 새로운 보수의 가치와 미래를 담을 수 없는 정치인"이라며 "당과 나라를 위해 홍 대표 체제는 종식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고 대법원 최종심을 기다리는 처지다. 그런 사람 자체가 야당 대표로는 결격사유"라며 "자숙해야 할 사람이 당을 장악하기 위해 내로남불식 징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맹공했다.

특히 서 의원은 "고(故) 성완종 의원 관련사건 검찰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고 폭로했다. 그는 “대선후보, 대표로서뿐 아니라 일반당원으로서도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하며 당시 홍 대표의 구체적인 요청사항에 대해선 취재진을 향해 “홍 대표에게 여러분이 물어봐라. 만약 그 양반이 진실을 얘기하지 않을 때는 제가 진실의 증거를 내놓겠다”고 엄포를 놨다.

앞서 최 의원이 홍 대표 사퇴를 촉구 등 강하게 반발한데 이어 서 의원까지 전면에 나서면서 친박계의 대대적인 반격을 예고했다. 그는 “새로운 희망을 위해 홍 대표 체제를 허무는 데 제가 앞장서겠다”며 “뜻을 같이하는 동지들과 함께하겠다. 향후 홍 대표 퇴진을 위해 일차적으로 당 내외 법적 절차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면서 친박계 규합을 통한 투쟁도 불사할 것임을 경고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