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칼럼]임완재 대전서부경찰서 경무과장

불량식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 필자의 기억을 더듬어 보면 어릴 때 부모님 모르게 먹던 '달콤한 추억의 과자'가 떠오른다.

하지만 이제 그 추억의 과자들 중 일부는 불량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러한 불량식품들은 '못된 음식'이 되어 우리들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

또한 불량식품이 단순히 ‘못된 음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한 경우 사람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며, 대량생산·공급으로 인해 피해의 범위가 예전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 있어 불량식품을 우리 어릴 적 추억의 과자로 치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웰빙(well-being)이며 그 웰빙의 중심에 있는 것이 음식이다.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우리는 건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나와 가족을 위해 안전한 음식을 찾게 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일부 판매자들이 눈 앞의 이익만을 바라보고 부정불량식품을 판매해, 국민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경찰은 부정·불량식품을 포함한 4대악 척결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100일 집중·근절기간을 운영해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점 단속대상으로는 위해식품 수입·제조·유통 및 판매행위, 병든 동물·고기 등 판매행위, 건강기능식품 등 허위·과장광고행위, 농·수산물 원산지 거짓표시, 기타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악의적 불법행위이며 국민건강을 볼모로 치부하는 악덕업자 위주로 집중 단속하고 있다.

또 식약청, 농수산부, 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비상연락망 등 핫라인(Hot-Line)을 구축, 상시 연계를 통한 유기적 협조체제를 강화해 효율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집중단속과 병행해 불량식품 자정 결의대회 및 캠페인 추진, 전단 배포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 적극적 계도를 통한 자영업자의 자정능력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불량식품 단속과 관련, 시민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 부정·불량식품 신고 전화인 112(경찰관서), 1399(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불량식품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경찰만의 노력으로는 부족하다.

국민 모두가 '나만 안먹으면 돼' 라는 개인주의적인 생각보다는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드실 것. 우리 자녀들이 먹을 것. 우리 가족·친구·지인들이 먹을 것'이라는 생각과 관심을 가지고 주변을 살펴보는 국민의식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모두가 먹거리 안전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불량식품을 만들지도, 먹지도 않는 먹거리 안전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