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사에 다녀오는 길에 공주시 웅진동에 있는 선화당과 한옥마을에 들렀다. 선화당(충남유형문화재 제92호)은 조선시대 충청도 도청이 충주에서 공주로 옮겨지면서 관찰사가 행정업무를 처리하던 곳이다. 공주 한옥마을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도록 설계된 신 한옥으로 우리의 전통난방 구들장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출입문 역할을 하는 포정사문루(충남유형문화재 제93호)는 조선시대 공주에 있던 충청감영의 정문으로 무령왕릉과 금강사이의 곰나루에 위치한다. 2층의 문루로 된 건물 아래가 감영을 출입하는 큰 출입문이고, 위는 루의 마루로 사용하다 전쟁 때는 장군의 지휘소로 이용했다.

문루에 들어서면 선화당이 나타나는데 현 위치로 옮겨 복원하며 정면 8칸, 측면 4칸으로 건물의 규모가 축소됐다. 선화당 옆에 1896년에 건립돼 1911년까지 목사가 정무를 보던 관청으로, 지방의 일반 행정업무와 재판 등이 행해지던 동헌(공주시향토문화유적 유형 제1호)과 빗물을 그릇에 받아 강우량을 재는 측우기 중 1877년에 만들어져 공주 감영에 유일하게 남아있던 금영측우기(보물 제561호)의 모형이 있다.

현대는 총, 대포, 핵무기 등 무시무시한 무기가 많지만 활은 옛날부터 우리 민족이 생계 수단으로 사용하던 도구다. 옛날 중국인들이 우리를 동쪽에 사는 활 잘 쏘는 민족이라며 동이(東夷)라고 불렀다.

선화당 바로 옆에 국궁을 체험할 수 있는 국궁장이 있다. 안내판의 내용에 의하면 국궁장 옆에 있는 관풍정(觀風亭) 정자는 관리와 유생이 발의해 을해년(1635년) 산성공원 쌍수정 뒤쪽에 건립하고, 병자년(1936년) 산성공원 남쪽으로 이전했으며, 신미년(1991년) 현 공주시 웅진동으로 이전했다. 또한 낙성을 축하해 빈객을 청하니 동서남북 사방에서 모여들어 편액을 관풍(觀風)이라 했다.

공주 한옥마을은 무령왕릉과 국립공주박물관 사이에 2010년 9월 개촌했다.

한옥마을은 구들장 체험이 가능하게 한국 전통난방으로 설계됐고, 도시 사람들이 머무는데 편리하도록 소나무와 삼나무 집성재를 사용해 친환경적으로 건축했다. 또한 한옥마을 내에 단체동과 개별동의 객실, 오토캠핑장, 야외취사장, 다목적실, 식당(한정식·단체식당·밤음식점), 매점 등이 있다.

황토찜질방과 가마솥 밥이 대접받는 세상에서 아궁이에 장작불을 때서 난방을 하는 한옥은 우리의 전통 주거 공간으로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잠자리다.

금강이 바라보이는 햇볕 잘 드는 아늑한 터에 조성된 한옥마을은 콘크리트 숲에 찌든 도시민들이 생활하기 편하도록 냉난방시설이 완벽히 갖춰져 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옥들이 낮은 담장을 사이에 두고 옹기종기 모여 있다.

최근에 개촌한 마을이지만 고샅길을 거닐면 한옥의 정취가 느껴지고 객실 외부에 농기구 등 전통 민속용품을 전시해 역사가 깊은 마을에 와있는 착각에 빠진다.

집안으로 들어가면 전통한옥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실내가구와 마루나 마당에서 바라보는 이웃집 풍경이 설레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힌다. 미리 전화(041-840-8900~6)로 알아보면 백제문화를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하기, 무인자전거로 문화유적 탐방하기, 주말의 전통혼례 관람하기 등 이색적인 볼거리들이 있다.

주변에 상설전시공간과 특별전시실에서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립공주박물관, 백제 25대 왕인 무령왕과 왕비의 무덤이 위치한 무령왕릉, 위례성으로부터 도읍을 옮긴 후 64년간 왕도를 지킨 포곡식 산성 공산성 등 볼거리가 많다.

변종만 http://blog.daum.net/man1004

(이 글은 6월 5일 작성됐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