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보도]
사업자 선정관련 법소송 이어
소상공인 유통기업 입주 반발
경청위 ‘재검토’… 지연 가능성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계속 늦어지면서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초 이 사업은 오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법적다툼이 이어지고 있고, ‘대전시민경청위원회’가 인근 소상공인의 반발을 이유로 재검토 의견을 내놓으면서 민선 6기에서 또 다시 지연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2면

지난달 시민경청위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 현재 소송이 진행되고 있고, 사업부지 인근에 위치한 소상공인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이 사업을 재검토 대상으로 분류했다.

박재묵 시민경청위원장은 “현재 이 사업에 대한 소송전과 지역민들의 반발 등을 예방하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해 재검토 의견을 냈다”며 “다만 유성터미널을 새로 건립해야 한다는 취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고 설명했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낙후된 유성고속·시외버스터미널로 인해 극심한 교통체증과 안전사고 우려, 이용객 불편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09년 종합개발계획이 수립, 추진돼 왔다.

유성구 구암역 일원(10만 2080㎡)에 359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대전시민은 물론 인근 세종시와 계룡시, 공주시 등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이용이 가능토록 광역대중교통망 체계 확충 방안으로 설계됐다.

그러나 자치단체 재정사업이 아닌 민자유치사업으로 결정되면서 공익시설인 여객터미널과 함께 대형쇼핑몰 등 유통대기업이 입주키로 하면서 인근 영세상인 등 주변상권과의 충돌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여기에 올 초부터 사업참여 의사를 밝혔던 ‘롯데건설·계룡건설산업·현대증권’ 컨소시엄과 지산디앤씨 컨소시엄(지산디앤씨·매일방송·생보부동산신탁)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놓고, 법적다툼이 계속되면서 사업추진이 사실상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반면 시 내부에서는 이 사업에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은 물론 개발계획과 실시설계용역 등이 발주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계획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민간사업자들 간 소송이 진행 중이지만 사업 추진은 이와 별개로 진행된다”면서 “경청위가 지적한 소상공인 보호 대책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전문가들도 “본래 계획대로 정상 추진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며 “다만 시민경청위가 재검토 의견으로 내놓은 소상공인의 반대여론은 행정기관이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