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 국회분원 설치 등 관련 문제 이슈화 선점 움직임
새누리, 총선 이어 ‘후폭풍’ 경계 … 정우택 “당 특위구성 검토필요”

민주통합당이 세종시의 대선 이슈 선점에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도 적극적인 대응 움직임을 보이면서 세종시 문제가 쟁점화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종시 발전을 위한 당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정 위원은 “민주통합당 등 야당 대선주자들이 ‘세종시의 공 들이기’에 나섰다”며 “심지어 청와대 제2 집무실, 국회 분원의 세종시 설치를 대선 공약으로 검토하겠다며 충청권 민심을 자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은 “아직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으나 국회 분원 설치 등과 같은 이슈 선점이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촉각을 세워야 한다”며 “세종시 자족기능 확충을 통해 세계적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당 특위 구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 3일 충청권 국회의원들과의 정책간담회에서도 세종시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중앙당 차원의 특위구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야당 대선주자들은 청와대 분실, 국회 분원 설치 등의 대선 공약 포함 가능성을 피력했다. 민주통합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과 소속 국회의원들도 세종특별자치시에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을 설치할 것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었다.

이에 대해 강창희 국회의장은 "각 부처가 이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라는 것은 이른감이 있다"며 "2014년 모든 부처들이 이전한 후 논의해야 할 일 같다"고 말했다.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는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일찌감치 주장했다. 이 지사는 총선을 2개월 앞둔 지난 2월 '청와대·대법원·국회 세종시 분원' 설치를 4·11 총선 공통공약으로 해달라고 여·야 정당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세종시에 정부부처와 많은 공무원들이 내려오기 때문에 국회 상임위라도 먼저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4·11 총선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홍재형, 노영민, 오제세 후보가 국회분원 설치를 공동 공약으로 제시했다.

19대 총선까지만 해도 민주통합당의 국회 분원 설치 등 세종시 관련 이슈 선점 움직임에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그러나 대선이 다가오면서 야당 대선 주자들이 앞다퉈 세종시 문제를 이슈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새누리당이 긴장하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야당이 18대 총선은 물론 2010년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민심을 잡기 위해 세종시 문제를 선거 쟁점화해 효과를 봤다”며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충청권 민심을 다시 한번 자극하기 위해 세종시 문제를 이슈화하는 것은 경계할 일”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문제가 민주통합당 충청지역 정치권에서 대선주자로까지 관심대상이 되면서 새누리당이 선거 쟁점화에 따른 제2의 세종시 후폭풍을 우려하며 대응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역대 대선의 승부처는 충청권이었다는 점에서 세종시 문제가 대선과정에서 선거이슈로 부상한다면 선거판도를 흔들 수도 있다”며 “새누리당이 적극적으로 이에 대처하지 않을 수 없는 만큼 세종시 문제의 대선 핵심 이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