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 릴레이 인터뷰]충남 천안갑 양승조
수도권 기업유치·복지정책에 주력 … “정당공천 폐지·기초의원 유지해야”

▲ 사진 충청투데이 DB

3선 고지에 오른 민주통합당 양승조 당선자(충남 천안 갑)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당내 중진으로서 더욱 활발히 활동해야할 의무가 생겼기 때문이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고 말하는 양승조 당선자를 만나 주요 공약과 총선 총평 등을 들어봤다.

-3선이 됐다. 소감은.

"초선 때는 마냥 기뻤다. 지금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차떼기 정국, 대통령 탄핵안 등을 거치면서 현실정치의 무거움을 알게 됐다는 것이 솔직한 당선 소감이다."

-최우선 공약은.

"세 가지다. 첫째는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때 취·등록세 완화다. 창설기업 인센티브 강화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겠다. 궁극적으로는 MB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철폐를 위한 것이다. 둘째는 구도심 재개발, 재건축활성화 법률이다. 천안 구도심은 60년대 형성됐다. 국가예산이 투입되도록 해법을 찾겠다. 셋째는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 전철을 연장하는 것이다. 무료관람이 된 후 독립기념관 관람객이 45만여 명 늘었다. 따라서 국가차원의 편의성을 제고해야 한다."

-희망 상임위는.

"6년간 활동한 보건복지위다. 국민의 80~90%가 잘 살아야 나라도 잘 산다. 현재 9만 5000원인 노령연금을 19만 원정도로 올려 노인들이 외식까지 가능하도록 만들겠다. 이로 인해 자영업 기반인 시장경제가 살아나도록 할 예정이다."

-구상 중인 입법 활동은.

"FTA 전면 재재협상을 주장해 독소조항을 없애는데 앞장서겠다. 저출산, 노인빈곤 문제에 관한 입법을 많이 하겠다. 저소득층 아동 보육 수당 지급과 어린이집, 유치원 무상급식도 입법을 구상 중이다. 노인빈곤은 당 차원에서 기초노령연금과 의치틀니, 한국전쟁 참전용사 지원 확대를 추진할 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지원체계 정리도 추진하겠다."

-총선 총평은 한다면.

"정권심판론에 비춰볼 때 전체적으로 불만족스럽다. 당은 약진했지만 공천부터 감동을 주지 못한 점이 아쉽다. 다만 야권연대의 가능성을 봤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의 득표율을 합치면 새누리당을 넘는다. 국민들이 '야권이 연대한다면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자유선진당의 퇴조와 새누리당의 약진, 민주당 지원 증가로 여겨진다."

-이번 선거로 대전·충남 내 중진이 많아졌다. 이에 따른 역할론은.

"저나 이상민 당선자는 나이가 어려 전반기에는 중요 직책을 맡지 못할 것 같다. 다만 6선의 이해찬 당선자는 직책을 맡지 않아도 역할을 할 만 한 위치이다. 박병석 당선자는 4선, 5선이 국회 부의장 맡은 전례가 있어 옹립할 필요가 있다."

-당선자는 당내에서 어느 계파인가.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다. 저는 손학규 전 대표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대의명분이 다르지 않다면 손 전 대표와 함께 간다. 손 전 대표가 대선에 출마할 땐 지지하는 것이 도리이다."

-야권의 대선 후보가 어떤 식으로 정해져야 하나.

"국민 경선을 해야 한다. 안철수 교수도 당에 들어와 검증을 받아야 한다. 물론, 안 교수의 선택에 달렸다. 국민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 검증을 받아야 한다. 경선을 거치지 않는다면 인기투표처럼 대선주자가 결정될 수도 있다는 게 문제점이다. 당이 경선과정에서 국민에게 감동과 흥미를 유발시키면 승리의 요건을 충분히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총선에서 천안 선거구 분구 무산과 게리맨더링 문제가 불거졌는데.

"천안시 선거구는 3년 후에 자연스럽게 분구가 될 것이다. 62만 7000명 정도 되면 분구가 확실해 질 것인데 3년 후엔 64만 5000명가량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게리맨더링 논란이 된) 쌍용2동 사태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획정을 정치인에게 맡기면 안 된다는 것이다. 민간위원회가 선거구를 획정하면 국회는 그대로 통과시키기만 하면 된다."

-기초단체장의 정당공천제 배제 주장이 있는데.

"기초단체장은 정당공천을 폐지하고, 기초의원은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체장은 정당이 없어야 중앙정치에서 벗어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기초의원의 공천권 배제는 단체장 견제를 위해 유지해야 한다. 군 단위의 기초의원과 단체장은 대개 선후배다. 정당공천제가 있어 토호세력의 정치참여를 막고 단체장의 견제를 할 수 있다."

정리=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